불교에서 말하는 오욕칠정(五慾七情) 뜻 – 사람이 느끼는 욕망과 감정

0
538

우리는 일상생활을 하면서 느끼는 기분에 따라서 웃거나 화를 내고 그 안에는 기쁨과 슬픔, 분노, 두려움 등 다양한 감정이 존재한다.

불교에서는 사람이 느끼는 욕망과 감정을 오욕칠정(五慾七情)이라고 하는데 정확히 어떤 것들을 말하는지 이번 시간을 통해서 알아보자.

1. 오욕(五慾)

인간이 느끼는 다섯 가지 욕심은 눈과 코, 귀, 혀, 몸, 다섯 가지 감각 기관이 빛과 냄새, 소리, 맛, 촉감에 집착하게 되면서 생기는 감정으로 본다.

재물욕

재물을 얻고자 하는 마음이 강해서 생기는 욕망으로 무언가를 더 가지고 싶은 마음이기 때문에 7대 죄악에서 말하는 탐욕과 같은 의미를 가진다.

욕심이 과하면 본인이 가지고 있는 것은 남에게 베풀지 않으면서 타인의 재물을 빼앗으려 하고, 심하면 살인을 저지르기도 한다.

명예욕

다른 사람에게 인정을 받아서 스스로 자부심을 가질 수 있는 성과를 명예라고 말하기 때문에 사람들은 명예를 얻고 유지하기 위해 노력한다.

명예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람은 재물보다 이를 더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정치권에 발을 딛거나 큰 기부를 하는 등 사회 활동에 앞장선다.

식욕

먹고자 하는 본능은 인간이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느끼는 욕구로 이를 제어하지 못하면 체중이 증가하고 몸에 이상 현상이 발생한다.

기본적으로 몸이 행동하기 위한 에너지를 충전하기 위해서 음식을 먹지만 스트레스를 받거나 피로한 상황에서도 식욕을 느끼게 된다.

수면욕

인간의 기본 3대 욕구에 포함되는 수면욕은 잠에 들고자 하는 욕구를 말하며 인간이 참지 못하고, 제어할 수 없는 부분이라고 말할 수 있다.

기록에 의하면 인간이 잠을 안 자고 가장 오래 버틴 시간은 277시간이라고 하는데 건강에 문제가 생기고 필름이 끊기듯 잠이 들었다고 한다.

색욕

성적인 욕구를 느끼고 육체적으로 느낄 수 있는 만족감을 의미하는데 많은 종교에서 나쁜 욕망으로 이야기하는 경우가 많다.

인간이 가지고 있는 성욕을 나쁘다고 하는 것이 아니라, 절제하지 못하고 너무 빠져있거나 연인, 배우자 이외에 무분별한 관계를 말하는 것이다.

2. 칠정(七情)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희노애락 (喜怒哀樂)에서 3가지 감정이 추가된 것으로 좋고 나쁨을 떠나서 지나치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하다.

희(喜) : 기쁨

사전에서 말하는 기쁨은 인간의 욕구가 충족되었을 때 흡족하고 흐뭇한 마음이나 느낌을 의미한다고 말하며 행복, 즐거움과 비슷한 감정이다.

우리는 일상에서 소소한 즐거움을 느낄 때 작은 미소를 띠면서 기쁨을 느끼고 무언가 소원을 이뤘을 때 큰 기쁨을 누리기도 한다.

노(怒) : 노여움

분노와 같은 감정을 말하며 학술적으로 하고 싶지 않은 일을 강요받거나 욕구 실현이 저지당할 때 생기는 부정적인 정서 상태를 말한다.

대부분 화가 나도 분노를 조절하고 참지만 이를 견디지 못하고 표출하면 언성이 높아지고 사람이나 주변 사람을 때리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애(哀) : 슬픔

나와 주변 사람들의 불행한 모습, 그리고 실패의 경험을 회상하는 경우 발생하는 우울한 정서를 말하며 눈물로 감정을 표현하기도 한다.

살다 보면 누구나 슬픈 감정을 느끼지만 너무 큰 사건을 겪거나 우울증으로 발전해서 견디지 못하면 스스로 목숨을 버리는 경우도 있다.

낙(樂) : 즐거움

쉽게 말하면 재미있고 만족감을 느끼는 상태를 말하며 기쁨이 결과로 인해 발생한다면 즐거움은 과정을 통해서 경험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술을 적당히 마시면 즐거움과 기쁨을 느낄 수 있지만 술을 많이 마시면 과정은 즐거워도 결과는 기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애(愛) : 사랑

다른 사람을 그리워하고 좋아하는 마음을 말하지만 학자들도 이해할 수 없는 감정이라고 말하기 때문에 누구도 정의를 내릴 수 없다.

사랑의 감정은 우리에게 희로애락을 느끼게 만들고 연인뿐만 아니라 부모님의 사랑, 친구와의 우정, 인류애 등 다양한 사랑을 느낄 수 있다.

오(惡) : 미움

누군가를 미워하고 싫어하는 마음을 말하며 이런 감정이 심해지면 증오로 발전하기 때문에 상대방에게 해를 끼치고 싶은 감정을 느낀다.

위에서 말한 노여움과 비슷하다고 볼 수 있는데 분노의 감정은 시간이 지날수록 낮아지는 반면, 증오는 오히려 높아지거나 유지된다.

욕(欲) : 욕망

부족함을 느껴서 느끼는 감정으로 쉽게 말하면 무언가를 가지고 싶거나 하고 싶기 때문에 목표, 소원과 같은 단어와 같은 의미로 볼 수 있다.

욕망이라는 것은 절대로 충족될 수 없는 것들을 의미하기 때문에 사람을 불행하게 만들기도 하지만 기본적으로 인간은 욕망을 이루기 위해 산다.

회신을 남겨주세요

귀하의 의견을 입력하십시오!
여기에 이름을 입력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