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해서 글을 써도 오타가 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글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무조건 맞춤법 검사를 하는 편인데 영어의 경우 문법이나 철자가 헷갈려서 더욱 도움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국내에서 영문 맞춤법을 검사하는 사이트는 많지 않고 신뢰성의 문제가 있기 때문에 고민을 하게 되는데 다양한 사이트를 사용해 보면서 본인에게 맞는 곳을 찾는 게 좋습니다.
이 문서는 영어 맞춤법과 문법을 검사해주는 사이트를 다루고 있습니다.
1. 영어 맞춤법

1) 문법 체크
사이트에 접속한 다음 Check Your Text 버튼을 누르면 영문 맞춤법 검사를 진행할 수 있으며 무료 검사인 Free Check 그리고 유료 검사 Depp Check 두 가지를 운영하고 있다.
프리 체크 모드는 텍스트에 맞춤법 오류, 문법 단어 제안 등의 기능을 활용할 수 있지만 어려운 문장에는 적합하지 않고 딥 체크는 더욱 강력한 맞춤법 검사 기능을 제공한다.
2) 진저(ginger)
약 40만 명이 넘는 사람들이 다운로드한 영어 맞춤법 검사기로 인터넷 익스플로러, 크롬 확장 프로그램으로 설치하는 방식이며 영어를 쓰면 실시간으로 문법과 스펠링을 수정해준다.
진저 맞춤법 검사기는 잘못된 스펠링을 교정해주는 것뿐만 아니라 ‘the’, ‘a’ 같은 빼먹은 관사를 찾아주는데 유료 버전은 다양한 고급 기능을 활용할 수 있지만 무료로도 충분하다.
3) 그래머리
매일 700만 명 정도의 사용자들이 이용하는 영어 맞춤법 검사기로 유료 버전도 있지만 무료 버전만 사용해도 문법과 철자, 구두점 등을 검사하는데 매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그래머리는 관사를 수정하는 능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논문을 쓰면서도 자주 활용하는데 유료로 결제를 고민하는 분들은 며칠 사용하면 할인 코드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참고하자.
4) 나운플러스
소프트웨어를 통해서 교정해주는 사이트로 완벽한 기능을 제공하지는 않지만 1차적으로 문법과 스펠링을 수정하기 위해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검사가 필요한 문장을 붙여넣기 하면 고쳐야 하는 문법 오류는 빨간색, 체크가 필요한 맞춤법은 보라색, 대체할 수 있는 단어는 파란색 그리고 초록색으로 접속사 등을 추천해준다.
5) 랭귀지 툴
영어, 독일어, 프랑스어 등 30개가 넘는 언어의 맞춤법을 교정할 수 있는 사이트로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해서 사용할 수 있으며 Free / Premium / Developer API 요금제를 운영하고 있다.
무료 버전의 경우 검사당 2만, 프리미엄은 4만, 개발자 API는 4만 글자 이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니 마음에 드는 분들은 참고하시길 바란다.
6) 리페르소
다양한 언어의 맞춤법 검사뿐만 아니라 다양한 동사 시제, 형용사와 부사의 기능 등 헷갈리는 부분을 예시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영어를 배우는 분들에게 적합하다.
내가 사용하는 단어가 다른 언론 매체 등에서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에 영어 실력을 폭넓게 향상시킬 수 있다.
2. 영어 단어수
1. 워드카운터
작성한 문서에 들어있는 글자, 문장, 문단의 숫자를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로 글을 읽기 위해서 필요한 예상 시간도 알려주기 때문에 발표를 위해 활용하기에 좋다.
개인적으로 영어 기사가 어떤 내용을 강조하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자주 활용하는데 작성된 기사의 상위 10개 키워드를 보여주기 때문에 문서에서 어떤 단어를 많이 사용하는지 알 수 있다.
2. 슈퍼루키
국내에서 운영하는 사이트로 상당히 깔끔한 디자인을 하고 있으며 직장에 관련된 정보를 다루고 있지만 영어 문법 검사와 글자 수 세기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영어 맞춤법 검사기 리스트에 추가하려고 했지만 문법 검사 기능을 전문적으로 제공하는 곳이 아니라 취업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기 때문에 영어 단어 수 세기 목록에 추가했습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사이트에서 영어 문장과 맞춤법을 검사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지만 사람들의 평가가 좋고 사용빈도가 높은 곳만 정리했습니다.
나중에는 구글이나 네이버에서도 영어 문법을 검사하는 서비스를 제공할 거라 생각하는데 아무쪼록 영어 공부를 하는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자료였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