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젖니) 빠지는 시기 – 영구치, 사랑니 나오는 순서

0
15272

인간이 태어나서 처음 나오는 치아를 유치라고 말하는데 엄마의 젖을 먹던 시절에 나오기 때문에 젖니라고 하는 경우도 있다.

유치는 태어난 지 6개월 이후가 되면 자라기 시작해서 3년 정도가 지나면 모두 성장하며 나중에는 영구치가 나오면서 모두 빠지게 된다.

영구치는 초등학교에 들어갈 시기에 성장하며 유치가 밀려나오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이가 흔들려서 무서워했던 기억이 날 거라 생각한다.

일반적으로 7세 전후로 앞니가 빠지는 것을 시작해서 순차적으로 치아가 빠지는데 이렇게 유치와 영구치가 혼재된 시기를 혼합 치열기라고 한다.

그렇다면 정확히 어떤 순서대로 유치가 빠지고 영구치가 성장하는 것일까?

1. 유치

사람에게 처음 나오는 치아를 말하며 태어난 지 6개월 정도가 지나면 아래쪽 가운데 앞니부터 시작해서 위쪽 치아 그리고 3년 정도에 모두 나온다.

2. 영구치

1. 유중절치 (7~8세)

초등학교에 들어가는 시기가 되면 가운데 앞니가 빠지는데 아래쪽 2개 다음에 위쪽 2개가 빠지기 때문에 발음이 새는 불편함이 있다.

2. 유측절치 (8~9세)

가운데 앞니 옆쪽에 나온 치아를 말하며 대부분 초등학교 저학년 시기에 아래쪽 2개 치아가 빠진 이후에 위쪽 치아가 빠지게 된다.

4. 제1 유구치 (9~11세)

초등학교 3학년 정도가 되면 첫째 어금니의 영구치가 올라오는데 집에서도 뽑을 수 있지만 검진을 위해 치과에 방문하는 것이 좋다.

3. 유견치 (10~11세)

흔히 송곳니라고 부르는 치아로 초등학교 고학년 무렵에 성장하며 역시나 대부분 아래쪽 부터 시작해서 위쪽 영구치가 빠진다.

5. 제2 유구치 (11~14세)

두 번째 어금니를 말하며 빠르면 초등학교 고학년에 빠지지만 늦으면 중학교에 들어간 이후 영구치가 나오면서 유치를 밀어내게 된다.

6. 제1 대구치 (6~7세)

초등학교에 들어가기 전에 성장하는 어금니로 유치가 없이 처음부터 영구치로 나오기 때문에 가장 많이 손상되는 치아라고 할 수 있다.

7. 제2 대구치 (12~14세)

보통 12세 정도에 나오기 때문에 12세 대구치라고 부르며 정상치아 중에서는 가장 늦게 맹출하고 이후 사랑니 때문에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높다.

6~7번 어금니는 유치가 없는 영구치이기 때문에 5번 치아가 빠지는 시기에 영구치가 나오지 않는다면 치과를 방문하는 것이 좋다.

3. 사랑니

17세 이후에 나오는 제3대구치는 많은 분들이 사랑니라고 알고 있으며 인류가 부드러운 음식을 먹고 턱뼈가 작아지면서 퇴화하고 있다.

그래서 운이 좋은 사람은 제3대구치가 없거나 충분한 공간이 확보되어 사랑니가 나와도 큰 고통을 받지 않는다.

하지만 입 가장 안쪽에 자리하고 있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은 매복돼있거나 제대로 나오지 않아서 고통을 받는다.

진화를 하면서 사랑니가 없는 사람도 있지만 잇몸 밖으로 나오지 않았을 뿐 대부분의 사람들은 사랑니를 가지고 있다.

인류의 턱 크기가 줄어들면서 인간의 흔적기관으로 보는 사랑니는 대부분 발치가 필요하지만 의술의 발전으로 제1 대구치에 이식하기도 한다.

어원

  • 잇몸 안쪽에 나와서 ‘살안니’ 라고 부르던 것이 ‘사랑니’가 되었다.
  • 사랑에 관심을 갖는 사춘기 시기에 많이 나와서 사랑니로 부른다.
  • 치아가 자라는 것이 첫사랑처럼 아프기 때문에 사랑니가 되었다.

4. 영구치가 안나와요

일반적으로 영구치가 나오면서 유치가 밀려나오지만 가끔 영구치가 나오지 않아서 걱정하는 분들은 아래와 같은 문제를 의심할 수 있다.

1. 잇몸이 두꺼움

영구치가 잇몸 속에 있지만 너무 두껍거나 물리적으로 나오지 못하게 방해되는 경우 장애요소를 제거하는 치료가 필요하다.

2. 치아가 많음

정상적인 치아의 개수는 최대 32개라고 하는데 그 이상 존재하는 경우를 과잉치라고 말하며 영구치가 나오는 것을 방해할 수 있다.

3. 잇몸 안에 매몰

치아의 위치가 잇몸 깊숙이 있거나 각도가 틀어진 상태를 매복치라고 말하며 교정을 전문으로 하는 치과에 방문해서 수술을 해야 한다.

4. 영구치 결손

선천적으로 영구치가 없는 상태이기 때문에 유치를 최대한 잘 관리해서 오래 쓰고 이후 임플란트 시술이 필요할 수 있다.

유치가 빠진다고 무조건 영구치가 바로 올라오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평균적으로 영구치가 나오는 시기를 참고하자.

회신을 남겨주세요

귀하의 의견을 입력하십시오!
여기에 이름을 입력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