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 여성형 유방, 여유증 원인 – 수술 치료 (왼쪽 가슴 몽우리 통증)

글쓴이는 중학교 시절부터 여성형 유방으로 불리는 여유증이 있었기 때문에 사람들 앞에서 상의를 탈의하거나 몸에 달라붙는 티셔츠를 입어본 적이 없습니다.

그중에 가장 스트레스받는 좀운 어깨를 펴고 있으면 가슴이 도드라져 보이기 때문에 항상 허리를 숙이거나 어깨를 굽히고 다녀서 평소에도 구부정한 자세로 있다는 점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여유증과 가슴 통증, 남자 유방암에 대한 내용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원인

여유증이 생기는 이유는 세 가지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 남자인데 여성 호르몬 이상 분비로 유선이 발달한 경우
  • 고도비만 환자의 경우 가슴에 지방이 쌓이면서 고착화
  • 원인을 알 수 없는 특발성으로 발생하는 여성형 유방
여성형 유방 여유증 원인
여성형 유방 여유증 원인

호르몬 문제

사춘기에 접어든 14~15세 남학생 10% 정도는 여성 호르몬이 과도하게 분비되면서 유선이 발달하고 부풀어 오르지만 17세 이상이 되면 대부분 증상이 사라지기 때문에 고등학교 3학년까지 여성형 유방이 없어지지 않는다면 병원에서 상담을 받아보는 게 좋습니다.

특발성 여유증

원인을 모르기 때문에 몇 가지 가설이 존재하는데 여유증 현상은 살이 쪄서 가슴에도 지방이 많은 사람에게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비만인 사람들에게 발생한다는 의견도 있으며 간의 기능저하로 인해서 여성형 유방이 생긴다고 말하는 학자들도 많습니다.

가성 여유증

유선이 발달해서 가슴이 도드라져 보이는 것이 아니라 지방이 축적돼서 여성의 유방처럼 보이는 경우도 있는데 증상이 심하지 않다면 다이어트를 통해서 제거가 가능하지만 운동으로 빼기 어려운 부분이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지방 흡입을 통해서 가성 여유증을 치료합니다.

청소년기에 비만이라면 여유증이 고착화될 수 있으니 주의

통증

청소년기에 여유증이 발생했던 분들의 경우 성인이 되어서도 갑자기 재발하는 경우가 있는데 간이나 신장, 고환의 기능이 저하되면 여유증이 발생하는 사례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유선이 빠르게 발달하기 때문에 가슴에 통증을 동반하거나 가려운 증상이 발생하고 몽우리가 잡히는 경우가 있는데 유방암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유선이 발달하면 남자도 낮은 확률로 유방암에 걸릴 수 있습니다.

치료

여유증 수술은 보험급여 혜택을 받을 수 있는데 만 18세 이하의 청소년의 경우는 6개월 이상 관찰을 진행한 이후 차도가 없으면 수술을 받도록 권장하고 있습니다.

비만인 분들은 상체에 지방이 많으면 운동을 통해서 놀라운 효과를 볼 수 있지만 유선이 많이 발달한 경우 살이 빠지면서 가슴이 예쁜 형태로! 도드라져 보일 수 있습니다.

약물복용

사춘기 시절 여성호르몬 분비 이상으로 여유증이 생겼지만 유선조직이 고착화되기 전이라면 약물 치료를 통해서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으며 중년에 갑자기 생겨도 효과를 보기도 합니다.

수술필요

청소년기부터 여유증이 있었는데 성인이 되어서도 증세가 호전되지 않았다면 이미 유선조직이 생겨서 고착화된 상황으로 볼 수 있기 때문에 수술 외에는 치료 방법이 없습니다.

여유증은 단순하게 지방을 흡입하는 수술이 아니라 유선조직이 발달하기 때문에 지방 흡입과 함께 유선을 제거해야 하는데 질병을 제거한다는 개념보다는 지방 흡입이나 처진 피부를 수축시키는 등 미용적인 측면도 중요하기 때문에 성형외과에서 수술을 많이 하고 외형상 마음에 들지 않아서 재수술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수술을 받아도 낮은 확률로 여유증이 재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라운드 숄더라고 해서 도드라진 가슴을 숨기기 위해서 오랜 시간 상체를 움츠리고 다니면 어깨가 앞으로 말리고 등이 굽어서 보기 좋지 않은데 스트레칭을 통해서 교정이 가능합니다.

그나마 다행이라고 생각해야 할까요? 남자에게 있으면 안 되는 것이 아래가 아니라 위에 달려있는 여유증! 증상이 심해서 지나치게 스트레스받는 분들은 자신감 회복을 위해 수술을 고려해 보시길 바라며 많은 분들이 자신 있게 어깨를 펴고 다니셨으면 좋겠습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