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뷰징 뜻 사례 – (서든, 롤) 게임 패작, 대리랭이란?

0
338

[오용, 남용, 폐해, 학대] 뜻하는 Abuse에서 파생된 단어 어뷰징은 인터넷 포털사이트의 언론사가 의도적으로 같은 내용의 중복된 기사를 전송하는 것을 말한다.

게임에서 말하는 어뷰징은 시스템의 허접을 이용해서 게임의 승패, 결과를 조작하고 누군가는 부당한 이익을 얻는 것을 가리킨다.

때문에 게임 시스템의 버그, 불법 프로그램을 사용하거나 다수의 계정으로 접속하는 방법 등이 존재하며 승부조작도 어뷰징의 일종이라고 볼 수 있다.

이외 클릭수를 유도하기 위해서 자극적인 제목을 사용하며 사람들의 이목을 이끈다는 의미도 있는데 많은 분들이 게임을 통해서 처음 접해봤을 거라 생각한다.

1. 문제점

게임의 승패에 따라서 점수가 변동하고 순위, 계급을 매기는 게임에서 많이 보이는 어뷰징은 특별한 보상이 주어지면 더욱 많이 발생한다.

우리가 알고 있는 대표적인 어뷰징은, 타인의 계정에 접속해서 게임을 하고 등급을 올려주는 대리랭, 일부러 져주는 패작 행위를 예로 들 수 있다.

어뷰징은 무보수로 진행하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 그에 대한 대가를 받기 때문에 논란이 되는데 게임을 플레이하는 다른 유저들에게도 피해를 준다.

원래 게임을 많이 한 사람이 낮은 등급에서 대리로 게임을 하면 상대방은 원래는 만나지 않아야 할 실력자와 게임을 하면서 점수를 빼앗기고 등급이 밀리게 된다.

게다가 팀플레이가 필요한 게임의 경우 어뷰징으로 계급을 올린 주인이 게임을 하면 본인의 계급이 떨어지는 것뿐만 아니라 함께하는 팀원들도 피해를 받는다.

결과적으로 어뷰징을 해주면서 대가를 받은 사람만 이득을 보고 나머지는 피해를 보는 구조로 되어있기 때문에 유저뿐만 아니라 기업 입장에서도 좋지 않다.

어뷰징은 길드원이나 파티원이 돕는 개념으로 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완전히 근절하기는 어려워서 시스템 적으로 어느 정도 제한을 두고 있다.

2. 사례

어뷰징
어뷰징

1) RTS

대표 게임 : 스타크래프트, 워크래프트 3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은 레더 점수에 따라서 비슷한 실력의 상대가 매칭되기 때문에 점수만 봐도 상대의 실력을 어느 정도 짐작할 수 있다.

여기서 많은 분들이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에 어뷰징이 무슨 의미가 있을까라고 생각하실 텐데 점수가 높은 사람들이 대회 참여권을 받는다면 이야기가 달라진다.

과거에는 실력보다는 어뷰징을 통해서 점수를 높이고 대회를 참가하는 사람이 많아서 부당하게 점수를 취득한 사람에게 불이익을 주고 시스템의 개선이 이루어졌다.

2) RPG

대표 게임 : 리니지, 로스트아크, 던전앤파이터, 아이온

대부분 게임의 버그나 허점을 악용하는 사람들을 보고 어뷰징 한다고 말하기 때문에 게임회사 측에서 이를 발견하면 아이디를 정지하는 등의 불이익을 받는다.

과거에는 레벨이 높은 사람이 저레벨 유저를 데리고 다니는 버스기사가 유행했는데 지금은 대부분의 게임들이 제한을 걸어놔서 일정 수준에 도달해야 가능하다.

이외 투기장(PVP) 시스템의 경우 실력이 매우 필요한 콘텐츠이기 때문에 보상이 좋다면 일정 구간 점수를 올려주는 버스+어뷰징 기사가 존재한다.

3) AOS

대표 게임 : 도타, 카오스, 리그 오브 레전드(롤)

어뷰징 문제가 많아지면서 2018년 12월 7일 남의 아이디로 대리 게임을 하면 안 되는 법률을 만들고 시행하고 있지만 아직도 논란은 지속되고 있다.

대리랭을 통해서 계급을 올리는 사람들은 랭크 보상도 있지만, 주변 친구들에게 자랑을 하거나 팀원이 게임을 못해서 진다는 생각 때문에 어뷰징을 한다.

하지만 솔랭, 듀오 랭크 어뷰징을 통해서 플래티넘, 다이아 구간까지 올려도 나중에는 연패를 기록하면서 본인 실력에 맞는 티어에서 게임을 하게 된다.

4) FPS

대표 게임 : 서든어택, 오버워치, 배틀그라운드

총싸움 게임의 경우 실력도 중요하지만 계급, 킬데스, 헤드샷 비율을 중요하게 생각하는데 플레이 시간이 길어질수록 상대방의 실력도 높아져서 좋은 스코어를 유지하기 어렵다.

서든어택의 경우 계급이 높아도 킬데스가 좋지 않으면 게임에 참여할 수 없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버그나 어뷰징을 활용하는 경우가 많다.

어뷰징을 해주는 유저는 초보를, 받은 유저는 중고수와 함께 게임을 하면서 게임의 질을 낮게 만들기 때문에 정도에 따라서 경험치 삭감이나 정지 처분을 받는다.


게임뿐만 아니라 추천인을 입력하는 이벤트에 여러 개의 아이디를 만들어서 참여하거나 허점을 이용해서 부당한 이익을 취하는 경우도 어뷰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어뷰징을 통해서 얻은 것은 모래성처럼 금방 무너지고 나로 인해 주변 사람에게 피해를 줄 수 있으니 게임을 천천히 즐기는 분들이 많아졌으면 좋겠습니다.

회신을 남겨주세요

귀하의 의견을 입력하십시오!
여기에 이름을 입력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