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연 식욕억제제 추천 – 다이어트 효과가 있는 음식

0
189

현대에는 대중적으로 살찐 사람보다 마른 체형의 사람들이 인기를 끌고 있기 때문에 건강하고 날씬한 몸매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그리고 살이 많이 쪄서 콤플렉스를 가지고 있는 분들은 비만을 치료하기 위해 식이요법뿐만 아니라 약물을 복용하기도 하는데 부작용이 많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비만 치료제의 경우 감정, 식욕, 수면을 조절하는 세로토닌의 수용체를 자극하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으며 한국에서는 2015년부터 벨빅을 처방하는 중이다.

그렇다면 식욕을 억제하기 위해서는 꼭 약물을 처방받아야 하는 것일까? 이번 시간에는 식욕을 억제하고 다이어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자.

1. 종류

아래 목록은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체지방을 감소시키고 생리 활성 기능을 인정받은 품목이기 때문에 이외 원료가 들어간 식욕 억제, 다이어트 식품은 허위 광고일 확률이 높다.

일반적으로 칼로리가 낮고 포만감이 높은 음식이 식욕 억제와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며 베타카로틴이 풍부한 음식도 좋다고 한다.

견과류, 달걀, 다크초콜릿, 물, 사과, 생선, 아보카도, 브로콜리, 등

식욕억제음식
식욕 억제 음식

건강기능식품 공전 등록

1) 녹차 추출물

식욕을 억제하고 지방의 소모를 활성화시키는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좋은 식품으로 알려져 있지만 의학적으로 의미 있는 연관성은 밝혀지지 않았다.

실제 실험자를 두 그룹으로 나누고 12주 동안 녹차의 효능을 연구한 결과 녹차를 먹은 그룹의 체중이 감소하긴 했지만 의미가 없을 정도로 미미한 수준이었다고 한다.

2) 공액리놀레산

반추동물이 섭취하는 리놀레산으로 흔히 CLA로 통칭되고 있으며 우리가 섭취하는 쇠고기, 양고기, 우유, 치즈, 버터 등의 낙농제품에 함유되어 있는 성분이다.

이 성분은 기초대사량을 증가시켜서 체지방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다양한 건강식품으로 활용하고 있지만 간 수치가 높은 사람은 복용을 권장하지 않는다.

3) 가르시니아캄보지아 껍질 추출물

1969년 미국의 대학 연구팀이 발견한 기능석 식품으로 탄수화물의 지방 합성을 저해시키며 식약처에서도 생리활성 기능 1등급 성분으로 분류하고 있다.

체중 감소 효과는 크지만 부작용 위험이 높기 때문에 체중조절 식품의 부원료로 사용하는 경우 5% 이하를 사용하고 1일 6g 이상의 섭취를 금지하고 있다.

4) 키토산

콜레스테롤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혈관 질환을 예방하고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해서 항암 작용을 기대할 수 있으며 피부 미용에도 효과적이다.

이외 오염물질, 중금속, 지방을 배출하기 때문에 다이어트 식품으로 활용하는 여성분들이 많지만 체중 감소 효과보다는 변을 딱딱하게 만들어 변비를 불러오게 된다.

개별인정형 기능성원료

공전에 등록되지 않았지만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이 개별적으로 기능을 인정한 원료로 일부 조건을 만족시키면 공전에 등록되어 고시형 원료로 전환되기도 한다.

1) 보이차 추출물

보이차에 들어있는 갈산(gallic acid) 덕분에 콜레스테롤 감소, 내장지방을 줄여주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지만 일반적인 차로 마시면 효과가 없다.

2) 그린마테 추출물

마테차는 지방의 축척을 방지하고 신진대사를 촉진시키기 때문에 내장지방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다고 하지만 추출물 형태로 복용해야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3) 락토페린

사람과 젖소의 초유에 가장 많이 들어있는 성분으로 항균, 면역력 증가, 항산화 작용 등 여러 가지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식욕을 억제하는 효과도 있다고 한다.

4) 잔티젠

미역 등의 복합 추출물을 일컷는 단어로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기 때문에 다양한 다이어트 기능성 식품의 원료로 들어가지만 과대광고를 주의하도록 하자.

5) 깻잎 추출물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있는 깻잎의 폴리페놀 성분은 지방 생성을 억제시키고 체지방을 감소시키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6) 발효식초 석류 복합물

여성의 갱년기에 좋다는 석류는 체중을 줄여준다는 이야기가 있어서 한동안 큰 인기를 끌었는데 발효식초로 만들어 먹는 경우에만 다이어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7) 그린커피빈 추출물

우리가 평소에 마시는 볶은 커피를 커피빈, 볶지 않으면 그린커피빈이라고 하는데 다이어트 효과가 있다고 말하지만 역시나 추출물로 섭취했을 경우에만 유의미하다.

8) 풋사과 추출물

사과가 익기 전의 상태를 풋사과라고 말하는데 맛이 없고 약간 떫기 때문에 추출물(애플페논) 형태로 만들어서 샐러드나 건강기능식품 형태로 섭취하게 된다.

9) 핑거루트 추출분말

조금은 생소한 이름으로 중국 생강으로 알려져 있는 핑거루트는 구강질환과 간경변 치료, 피부염 등에 효과가 있어서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체지방 감소에도 좋다.

10) 시서스 추출물

그리스어로 담쟁이덩굴을 의미하는 시서스는 언론에서 지겹게 나오고 있는데 다이어트보다는 관절 쪽에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대부분 과장광고이기 때문에 주의하자.


다이어트, 식욕 억제 기능을 가지고 있는 식품의 경우 어느 정도 효과는 있지만 놀라운 변화를 기대하기 어렵기 때문에 열심히 운동하는 게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최근에는 불면증과 폭식을 줄여주는 천역 식욕억제제 SCP20이 관심을 받고 있는데 관심 있는 분들은 관련 자료를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회신을 남겨주세요

귀하의 의견을 입력하십시오!
여기에 이름을 입력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