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톱 세로줄 원인과 치료 – 울퉁불퉁 세로줄 없애기

0
11419

지난번에 손톱으로 보는 건강이라는 글을 통해서 손톱이 변형되는 원인에 대해서 알아봤는데 글쓴이 손톱을 보니 세로줄이 너무 심해서 치료하는 방법은 없는지 궁금해졌다.

손톱을 자세하게 보면 세로줄뿐만 아니라 무언가에 찍힌듯한 울퉁불퉁한 자국도 5개 이상 보이는데 어떤 이유로 손톱에 세로줄과 구멍이 생기는 것일까?

인터넷을 보면 손톱이 변형되는 이유만 설명할 뿐 치료하는 방법에 대한 내용이 부족하기 때문에 이번 시간에는 손톱 세로줄이 생기는 원인과 없애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참고로 장기간 무좀약을 먹고 있는 중이기 때문에 무좀에 의한 현상은 아니다.

1. 원인

가장 흔한 이유는 영양의 불균형 때문이라고 하는데 평소 음식을 잘 챙겨 먹어도 운동이 부족하고 햇볕을 쬐는 시간이 부족하면 손톱에 세로줄이 생길 수 있다.

만약 손톱의 세로줄과 함께 울퉁불퉁하게 균일하지 못한 모습을 보이면 건선(마른 버짐)을 의심할 수 있는데 손톱의 뿌리가 건조하기 때문에 매끄럽게 자라지 못하는 것이다.

이외 노화로 인해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며 여성의 경우 출산 이후에 손톱에 세로줄이 생길 수 있으니 크게 걱정할만한 부분은 아니다.

이외 간 기능이 떨어진 경우 손톱이 투명하지 않고 하얗게 변하면서 세로 줄무늬가 생길 수 있으니 너무 심하면 간 기능의 문제가 아닌지 알아보는 것이 좋다.

손톱 세로줄이 심한 사람들은 공통적으로 운동이 부족한 편으로 근육량이 많이 줄어있기 때문에 꾸준히 운동을 하면서 근육을 강화시킬 필요가 있다고 한다.

정리하자면

1. 노화로 인한 자연스러운 현상
2. 영양분 부족으로 인해서 발생
3. 다이어트나 편식을 하는 경우
4. 간 기능 저하로 인한 세로줄
5. 건선으로 인한 손톱 오목증
6. 인스턴트 음식을 자주 섭취함
7. 수분 부족으로 세로줄이 생김
8. 잠이 부족해서 피로가 누적됨
9. 유전적으로 손톱 세로줄 생김
10. 비타민B12, 마그네슘 부족

2. 치료

글쓴이의 경우 두 달 넘게 식단을 조절하면서 하루에 만보(8km)이상 걷고 근력 운동을 하고 있으며 무좀약을 3개월 넘게 복용하고 있는데 효과가 있을까?

손톱 세로줄
손톱 세로줄

1) 적절한 운동

조금은 더 지켜보는 것이 좋아 보이지만 두 달 넘게 하루에 2시간 정도 운동을 하고 있는데 아주 약간이라도 손톱 세로줄이 좋아진 것을 느끼지 못하고 있다.

2) 영양분 부족

영양 결핍으로 인해서 손톱의 세로줄이 생길 수 있다고 하는데 글쓴이의 경우 하루에 3끼를 잘 챙겨 먹고 오히려 영양 과잉이기 때문에 애매한 부분이다.

3) 간 기능 저하

2년 넘게 금주를 하고 있지만 오히려 전보다 더 손톱 세로줄이 심해진 것 같은 모습으로 알코올 섭취는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 같다.

4) 담배 부작용

흡연자들 중에서 손톱의 세로줄이 없는 경우도 있으며 글쓴이의 경우 금연한지 2개월 정도 되었지만 세로줄이 없어지거나 옅어지는 모습을 보이지 않고 있다.

5) 무좀의 영향

현재 무좀약을 먹으면서 치료 과정을 글로 정리하고 있는데 누렇게 발톱무좀이 생긴 부분에는 효과를 보고 있지만 손톱 세로줄에는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남아있는 방법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손톱에 세로줄이 생긴다는 이야기가 있는데 최근 종합 비타민 + 마그네슘 + 오메가3 영양제를 복용하고 있으니 조만간 후기를 작성할 것으로 보인다.

건선으로 인한 세로줄, 오목증의 경우 발병 원인이 불명으로 정확한 치료 방법이 없기 때문에 피부과에서 광선치료나 연고제, 약 처방을 받는다고 하지만 계획에는 없다.

밤을 새거나 피로가 누적되는 경우에도 손톱에 세로줄이 생긴다는 이야기가 있지만 오랜시간 충분한 휴식을 취하기 어려운 상황이기 때문에 시도하기 어려울 것 같다.

화학 첨가물이 많은 음식을 먹으면 손톱에 세로줄이 생긴다는 이야기도 있지만 글쓴이의 경우 인스턴트 음식을 먹지 않기 때문에 신뢰도가 떨어진다.

이외에도 단백질이 많은 음식을 먹거나 혈액순환 개선, 충분한 수분 섭취, 보습제로 관리하면 손톱 세로줄 치료에 도움이 된다고 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손톱에 검은색 세로줄이 생기거나 움푹 들어간 경우 질병에 의한 현상일 수 있기 때문에 건강에 문제가 없는지 피부과에서 검사를 받는 게 좋다고 합니다.

언제부터 손톱에 세로줄이 생겼는지 기억나지 않기 때문에 정확한 원인을 찾기는 어렵지만 장기적인 관점으로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부터 실천해야겠습니다.

회신을 남겨주세요

귀하의 의견을 입력하십시오!
여기에 이름을 입력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