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바닥 온몸에 두드러기 원인 찾기 – 급성, 만성 치료방법 완치 후기

참고를 위해 글쓴이의 체질부터 알려드리면

  1. 어린 시절 산에 올라가면 두드러기가 생김
  2. 지금은 없지만 아토피 피부염이 있었음
  3. 갑각류를 생으로 섭취하면 알레르기 반응
  4. 두 가지 이상의 타입이 존재하는 복합성 피부

2년 전에 손바닥을 시작으로 온몸에 두드러기가 나서 한 달 정도 고생했는데 최근 밥을 제대로 챙겨 먹지 못하면서 팔뚝부터 두드러기가 올라오길래 관련 글을 쓰려고 합니다.

지금도 두드러기 때문에 고생하고 걱정하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 한 달이 지나면 만성으로 변해서 고치기 어렵다는 글이 많지만 30일 정도가 되면 상태가 좋아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개인적으로 대부분 상술이라고 생각함

증상

간지러워서 긁으면 상태가 심해지고 더 간지러워지는 악순환이 반복됩니다.

손바닥 두드러기
손바닥 두드러기

1. 손바닥 가려움

새벽에 손바닥이 너무 가렵길래 손끝에 힘을 줘서 눌러줬는데 이후에 손목 부분의 살까지 빨갛게 부어오르고 손등에도 번졌기 때문에 마치 파리가 손을 비비듯이 가려움을 해소했다.

2. 통증이 발생

너무 피곤해서 긁다가 잠이 들었는데 다음날 일어나 보니 손바닥과 손가락이 퉁퉁 부었으며 풍선처럼 터질 것 같은 통증과 함께 주먹을 쥐기 어려운 상황이 발생했다.

온몸에 두드러기
온몸에 두드러기

3. 온몸으로 번짐

손바닥뿐만 아니라 팔뚝으로 번지기 시작하면서 온몸이 가렵길래 화장실에서 입고 있던 옷을 탈의했더니 몸 전체에 붉은 반점을 확인하고 사태의 심각성을 깨닫게 되었다.

4. 호흡 곤란

입술과 안면부의 가려운 곳을 살짝 긁었더니 몰덜미와 얼굴 전체에 두드러기가 퍼졌고 목 안에도 두드러기와 비슷한 게 생기는지 숨을 쉬기 어려워서 밤에 제대로 잠들지 못했다.

온몸에 열이 나면서 간지럽고 숨쉬기 어려웠기 때문에 두려움이 커졌다.

원인

글쓴이의 두드러기 증상은 한 달 정도가 되자 말끔하게 사라졌는데 처음에는 이유 없이 문제가 발생했다고 생각했지만 생활 습관을 돌아보면서 어느 정도 원인을 짐작할 수 있었습니다.

두드러기 원인 찾기
두드러기 원인 찾기

1. 육류/음주

두드러기 증상이 3~4주 정도에 들어서자 어느 정도 가라앉았길래 친구를 만나서 족발과 소주를 신나게 먹었더니 몇 시간 뒤 바로 위에 찍은 사진과 같은 모습이 되었는데 이날 목이 부어서 호흡 곤란으로 잠들지 못했기 때문에 음식의 중요성을 알게 되었다.

2. 스트레스

두드러기가 나면 본인도 괴롭지만 주변에서 지켜보는 사람도 불안하고 답답한 기분이 든다. 글쓴이의 경우 병원에 가라는 가족과 싸우면서 마찰이 많았는데 스트레스를 받을 때마다 몸에서 열이 올라오면서 평소보다 두드러기 증상이 심해지는 모습을 보여줬다.

3. 피부 접촉

두드러기가 나면 참을 수 없는 가려움 때문에 몸을 안 긁을 수가 없는데 일시적으로 시원한 기분이 들지만 오히려 더 심해지고 그 부분과 주변에 두드러기가 올라온다. 가려움을 참기 어려운 분들은 시원한 물로 샤워를 하거나 얼음을 사용하면 좋다.

3가지 원인중 하나만 제거해도 두드러기 증상은 크게 완화된다.

치료

생활습관은 두드러기 증상이 완화될 때까지 개인적으로 관리할 수 있어서 문제는 없지만 스트레스의 경우 타인에 의해서 발생하는 일이 많기 때문에 애로사항이 많은 편이다.

  1. 통풍이 잘 되는 환경을 만든다.
  2. 가려워도 최대한 긁지 않는다.
  3. 채식 위주의 식단을 구성한다.
  4. 스트레스받지 않게 노력한다.

병원에 방문하고 피검사를 해도 두드러기의 원인을 찾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서 연고를 주거나 식습관을 개선하라는 이야기를 많이 하는데 연고는 통풍 문제로 추천하고 싶지 않다.

때문에 처음부터 병원에 방문하지 말고 물을 자주 마시면서 인스턴트나 기름진 음식 섭취를 줄이고 채소 위주의 식단을 유지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두드러기 증상을 치료할 수 있다.

두드러기가 나는 곳은 가려운 증상과 함께 열이 나는데 긁으면 긁을수록 더 심해지기 때문에 최대한 참도록 노력하고 견디기 힘들다면 가려운 곳에 얼음을 대고 있으면 도움이 된다.

항히스타민제, 레보세티리진 등의 약물에 대한 내용은 제외합니다.


두드러기 환자의 대부분이 한 달 정도가 지나면 자연치유가 가능하지만 일부 상태가 좋아지지 않는 분들은 반드시 병원에 방문하고 기타 질병에 의한 증상이 아닌지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모두 힘내시고 너무 걱정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