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럼세탁기가 인기를 끌고 있는 요즘 글쓴이는 드럼세탁기에 대한 안 좋은 기억이 있기 때문에 구입을 해야 할지 고민하는 중이다.
드럼세탁기는 군대에서 처음 사용하게 되었는데 빨래를 많이 넣어서 그런지 세제 거품이 제대로 씻기지 않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요즘에는 대부분의 세탁기 시장을 드럼형이 차지하고 있으며 세탁방을 보더라도 드럼 세탁기가 많아서 이유가 있을 거라 생각한다.
이번 시간에는 일반 통돌이 세탁기와 비교해서 드럼형 세탁기가 어떤 장점과 단점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1. 장점

1. 편리함
통돌이라고 불리는 세탁기는 안에 있는 세탁물을 꺼내기 어렵지만 드럼 세탁기는 입구가 정면에 있기 때문에 키가 자강도 세탁물을 빼기가 쉽다.
2. 의류 손상
드럼 세탁기는 세탁물이 위로 올라갔다가 떨어지는 낙차 충격으로 빨래를 하기 때문에 통돌이 세탁기보다 빨래 엉킴이 덜해서 의류 손상이 적다.
3. 물 절약
일반 세탁기에 비해서 물과 세제의 사용량이 적기 때문에 자원을 아낄 수 있다. 유럽에서도 그 이유 때문에 드럼 세탁기의 보급률이 높다.
4. 공간 활용
문을 앞쪽으로 열기 때문에 더 많은 공간이 필요하지만 세탁기 위쪽에 다양한 물건을 비치하는 등 공간을 활용할 수 있다.
5. 소음
물을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강한 모터가 필요한 일반 세탁기에 비해 통돌이 세탁기는 상대적으로 소음이 덜한 편이다.
6. 구김
통돌이와 비교했을 때 옷감의 구김이 덜한 편이며 다리미 수준은 아니지만 옷감에 따라서 주름을 펴주는 기능을 갖춘 제품도 있다.
이불 빨래는 아쉽지만 의류 세탁을 자주 하는 분들에게 적합하며 대부분 건조 기능도 있기 때문에 더욱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2. 단점
1. 가격
통돌이 세탁기는 50만 원 미만의 제품이 많은 반면 드럼 세탁기는 100만 원 이상인 제품이 대부분일 정도로 가격대가 높은 편이다.
2. 용량
최근에는 일반 세탁기와 드럼 세탁기의 용량 차이가 없는 수준이지만 드럼은 낙차를 이용하기 때문에 세탁조의 반 이상을 채우지 않는 것을 권장한다.
3. 관리
일반 세탁기는 이물질을 걸러주는 망이 존재하지만 드럼 세탁기는 없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먼지가 많이 남아서 관리를 잘 해야 한다.
4. 전력 소모
온수보다 찬물로 세탁하는 일이 많은 통돌이에 비해 드럼 세탁기는 세정력을 위해서 30도 이상의 수온에서 세탁을 하기 때문에 전력 소모가 크다.
5. 세척력
드럼 세탁기의 크기가 작거나 빨랫감이 많으면 충분한 낙차가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세제가 덜 헹궈지는 등 결과물이 만족스럽지 못할 수 있다.
6. 수명
하단에 전체적으로 부하가 걸리는 통돌이 세탁기에 비해 드럼 세탁기는 한 축에만 중량이 집중되기 때문에 수명이 짧다는 단점을 가진다.
7. 추가
요즘에는 중간에 세탁물을 추가할 수 있는 기능을 갖춘 제품이 나오고 있지만 구조상 물이 흘려내릴 수 있어서 불편하고 문제가 될 수 있다.
8. 세제
통돌이 세탁기는 아무 세제나 넣어도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지만 드럼 세탁기는 거품이 덜 나오는 전용 세제를 사용해야 해서 비용이 더 들어간다.
9. 시간
일반 세탁기에 비해서 세탁 시간이 길다는 점도 큰 단점으로 꼽을 수 있는데 심하면 두 배 정도 차이 나는 경우가 있다.
10. 냄새
드럼세탁기는 구조정으로 수분이 쉽게 증발하지 않는 구조로 되어있기 때문에 세탁을 하지 않을 때는 문을 꼭 열어둬야 곰팡이가 생기지 않는다.
빨랫감이 위에서 떨어지는 낙차를 이용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세탁물이 너무 적어도 세척력이 떨어진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많은 분들이 통돌이 세탁기에 비해 드럼 세탁기가 물을 덜 쓰기 때문에 빨래가 안될 것 같다고 생각하지만 큰 차이가 없다고 합니다.
드럼세탁기 인테리어를 검색하면 보기도 좋고 깔끔한 수납장이 많은데 개인의 취향, 주거환경에 따라서 현명한 선택을 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