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 그림 HTP 검사 해석 – 간단한 그림으로 알아보는 아이 심리테스트

0
26321

지난 시간에는 집 그림으로 알아보는 HTP 검사에 대한 내용을 다뤘는데 이번에는 사람 그림으로 알아보는 심리 테스트에 대한 내용을 다루려고 합니다.

글을 읽으시는 분들이 참고해야 할 부분은 해당 테스트를 전문시설에서 진행하는 경우 2시간 이상의 시간이 소요되며 사람에 따라서 해석이 달라지니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사람 그림 HTP 테스트는 어린아이부터 성인까지 가능합니다.

사람그림

사람 그림을 통해서 성격이나 현재 감정 상태를 확인할 수 있으며 이번 테스트에서는 사람의 얼굴과 상체까지 자유롭게 그려주시면 됩니다.

사람 그림 HTP 검사 해석
사람 그림 HTP 검사 해석

머리의 형태

머리는 우리의 신체를 움직일 수 있도록 명령을 내리는 기관으로 그림 HTP 검사에서는 현재 정신 상태와 정체성을 가장 잘 나타내주는 부분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1. 모자를 쓴 모습

머리카락이 아니라 모자를 쓴 모습을 그렸다면 자신의 모습을 남에게 보여주기 싫은 상태로 마음을 열지 못하기 때문에 주변 사람들과 쉽게 가까워지지 못하는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2. 머리 크기가 큰

자존심이 강하고 자신을 남보다 매력 있고 중요한 사람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으며 어린아이의 경우 대부분 머리를 크게 그리기 때문에 큰 의미가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3. 매우 작은 머리

자신이 지적이지 못한 사람이라는 것을 의미하며 생각이 깊은 사람보다는 행동이 앞서는 사람들이 머리를 작게 그리는 경우가 많고 자신감이 부족한 사람들도 머리를 작게 그립니다.

4. 네모난 머리

머리를 네모나 세모 형태로 그리는 사람은 두뇌에 문제가 있어서 지적으로 부족하거나 가치관이 비정상적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왜 그렇게 그렸는지 자세한 확인이 필요합니다.

5. 목이 없는 형태

목이 없고 머리가 몸에서 떠있는 형태의 경우 자신의 몸이 생각을 따라가지 못한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언행일치가 안되는 사람들이 주로 머리가 떠있는 형태로 그림을 그립니다.

6. 머리숱이 많음

머리카락이 길고 많게 그렸지만 깔끔하게 그렸다면 자신의 외모에 높은 자신감을 가지고 있으며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성향으로 보고 있지만 지저분하면 반대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7. 왕관을 그림

주로 어린 여자아이들이 머리카락 위에 왕관을 그리는 경우가 많은데 다른 사람에게 대접받고 싶다는 심리를 표현하고 있습니다.

8. 대머리인 경우

자신감이 결여된 사람으로 자신을 비하하거나 미성숙한 경우가 많습니다.

얼굴모양

얼굴은 자신의 모습을 의미하는 신체 부위로 현재 내가 느끼는 나의 모습을 그대로 보여주는 매개체로 생각할 수 있기 때문에 상당히 중요한 부분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1. 뒷모습을 그림

사람 그림을 그리라고 했는데 뒤통수를 그리는 경우 현재 상대방을 무시하는 모습을 보인다고 생각할 수 있으며 현실을 회피하고 싶다는 생각을 하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2. 옆을 보는 모습

정면이 아니라 옆을 보는 모습을 그리는 사람들은 조심스럽고 소심한 성격인 경우가 많으며 눈이나 입을 그리지 않고 옆모습의 윤곽만 표현하기도 합니다.

3. 멋진 콧수염

자존심이 높은 사람인 경우가 많지만 사람에 따라서 인식이 다르기 때문에 해석하기 곤란한 경우가 많은데 사는 지역이나 수염의 형태에 따라서 여러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눈 모양

진실을 말하기 전에 눈을 보고 말하라는 이야기처럼 눈은 마음을 볼 수 있는 창이라고 말하는데 사람의 감정 상태를 가장 잘 확인할 수 있는 신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1. 눈이 없는 얼굴

여러가지 해석이 가능하지만 공통적인 부분은 보고 싶지 않거나 보이지 않는다, 그리고 보이고 싶지 않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으며 현실과 단절된 상황을 이야기 합니다.

2. 한쪽 눈만 그림

만화나 영화에 나오는 애꾸눈 선장이 아니라면 현재 시력에 문제가 있거나 세상의 일부분만 보려고 하거나 자신의 일부만 보여주고 싶다는 의미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3. 눈을 가린 상태

모자를 쓰거나 머리카락을 길러서 눈이 보이지 않도록 그린 경우 병적인 상태를 의미하기 때문에 전문가의 상담을 통해서 치료를 받아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4. 눈이 큰 모습

눈이 작아서 콤플렉스가 심한 경우 눈을 크게 그리는 경우가 많으며 사회생활에 두려움을 느끼거나 불안감을 느끼는 사람들이 주로 비정상적으로 큰 눈을 그립니다.

5. 매우 작은 눈

눈이 크거나 작다고 세상이 보는 시각이 달라지는 것은 아닙니다. 똑같이 세상을 보며 남들과 똑같이 지내고 있지만 나를 남들에게 보이기 싫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6. 점이나 선으로

눈을 작게 그리는 수준을 넘어서 점이나 선으로만 표현한 경우 조심스러운 성격을 의미하며 사람들을 만나면서 최대한 자신의 모습을 숨기려는 경우가 많습니다.

7. 속눈썹을 그림

쌍꺼풀이나 속눈썹 등 눈을 돋보이게 그리는 이유는 자신의 세련된 모습을 강조하려는 수단으로 자신의 성적인 매력을 나타내기 위한 표현으로 해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귀의 모양

귀는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듣는 기관으로 양쪽 귀를 모두 그렸는지, 크기가 대칭을 이루고 있는지 자세하게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1. 그리지 않음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듣기 싫다는 것으로 해석하는 경우도 있지만 머리카락이 길어서 귀를 덮은 형태라면 큰 의미를 둘 필요는 없다고 합니다.

2. 크게 그린 귀

머리나 얼굴, 눈, 코, 입의 크기와 비교해서 지나치게 크게 그렸다면 정신적으로 문제가 있거나 청각에 장애가 있어서 소리가 잘 들리지 않기 때문에 귀를 크게 그릴 수 있습니다.

3. 귀를 작게 그림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다는 의미로 고집스러운 경우가 많습니다.

4. 귀걸이 장신구

자신의 성적인 매력을 과시하는 방법으로 목걸이 같은 액세서리도 포함됩니다.

코의 생김새

코는 성적인 열등감이나 동성애적인 성향, 그리고 공격성을 나타내지만 사실 그리기 어렵기 때문에 간단하게 표현하거나 생략하는 경우 큰 의미가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1. 코를 크게 그림

무서운 것을 싫어하고 두려움이 많지만 공격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2. 코를 작게 그림

코의 일부분만 표현해서 작은 게 아니라 완벽한 코의 형태를 하고 있지만 얼굴 크기에 비해서 지나치게 작은 경우는 남에게 의존하려는 성격이나 동성애적인 성향을 뜻합니다.

3. 콧구멍을 강조

성적으로 부적절한 성향을 가진 사람일 수 있습니다.

입모양

심리학 적으로 입은 공격성과 성적인 상징성을 의미하는데 밥을 먹거나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기 대문에 여러 방면으로 생각하고 해석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1. 입을 안 그림

입이 못생겨서 놀림을 당하거나 말하거나 먹기 싫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2. 입을 크게 그림

대부분 성적으로 미성숙된 사람이나 성적인 욕구가 크다고 해석하지만 배가 고프거나 자신이 말이 많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입을 크게 그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3. 작은 입 크기

현재 상황에 불만족하며 남에게 의존하거나 애정결핍 상태를 나타냅니다.

4. 선으로 표시

입술이 없이 선으로만 그렸다면 세상에 대한 경멸과 말하기 싫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지만 그리기 어려워서 선으로 그리는 경우가 많고 입술을 너무 강조하면 성적인 욕구를 뜻합니다.

5. 비웃는 모습

약간 옆으로 비웃는듯한 모습으로 그렸다면 세상이나 특정 사람에게 경멸을 느끼고 있습니다.

6. 반달 모양 미소

반달 모양으로 웃는 모습을 그렸다면 큰 의미는 없지만 얼굴 전체의 형태는 무서운 모습이라면 무언가 숨기고 있거나 폭로하고 싶다는 생각을 하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7. 입에 물고있음

입에 물고 있는 물건에 따라서 해석이 달라지지만 의존적이고 욕구 불만인 상태를 말합니다.

8. 치아를 자세히

이를 고르게 그렸다면 나를 돋보이게 하고 싶다는 욕구를 뜻하지만 치아의 배열이 고르지 않거나 날카로운 모양을 하고 있다면 공격성을 표현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을 이렇게 그렸다면 나를 위협하는 사람으로 생각하고 있을 수 있습니다.

턱과 목의 형태

턱은 힘과 결단력을 의미하며 목은 머리와 몸을 연결해 주는 역할이기 때문에 역시 무언가 선택하거나 제어할 수 있는 결단력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1. 굵은 형태의 턱

나의 모습을 그리면서 턱을 강조했다면 자신감을 표현하지만 다른 사람의 턱을 강조해서 그렸다면 그 사람에 대한 의존한다는 표현일지도 모릅니다.

2. 목이 없이 연결

몸통 위에 바로 머리를 그렸다면 자신을 통제하기 어렵고 충동적인 성향일 확률이 높고 자신의 신체가 마음에 안 들거나 혼란한 상황일 수 있으니 자세한 확인이 필요합니다.

3. 가늘고 긴 목

목이 지나치게 길거나 얇다면 자신을 통제하지 못하고 자신감이 낮은 경우가 많습니다.

4. 두꺼운 목 굵기

자신을 지나치게 통제하고 있거나 통제를 받길 원하는 경우가 있으며 완강하거나 저돌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다고 판단하지만 반대로 과도한 통제에 불만을 표시하는 것일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사람 그림으로 알아보는 심리 테스트를 진행했는데 부족하지만 도움이 되셨는지 궁금하네요 아무쪼록 해석하는 사람의 생각이 중요하니 잘 판단하시길 바랍니다.

다음 시간 나무로 보는 심리 테스트를 마지막으로 HTP 검사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회신을 남겨주세요

귀하의 의견을 입력하십시오!
여기에 이름을 입력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