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각턱 보톡스와 교근축소술 관련 정보를 검색했더니 광고가 너무 많아서 객관적인 자료를 통해 보톡스의 효과와 부작용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려고 합니다.
보톡스는 인류가 현재까지 개발한 물질 중에서 가장 강력한 독이지만 의학적으로 특정 신체의 근육을 마취시켜서 외모를 개선하는 미용이나 비대칭 질환의 치료를 위해 사용하고 있습니다.
보톡스는 3개월이 지나면 점점 원래대로 돌아오며 최대 6개월이 지나면 효과가 끝나는데 턱의 경우는 근육을 자주 사용하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맞아야 합니다.
사각턱 보톡스

턱이 사각형인 분들은 갸름한 턱 선을 위해 보톡스를 맞는 분들이 많은데 수술을 하지 않기 때문에 위험하지 않고 가격도 3~15만 원 수준으로 저렴한 편이라 인기가 많지만 정기적으로 재시술을 받아야 한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음식을 먹거나 말을 하면서 턱 근육을 자주 사용하기 때문에 보톡스를 통한 교근 마비 효과가 짧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보톡스를 맞아도 금방 사각턱이 재발하고 나중에 보톡스에 대한 내성이 생기면 전과 같은 효과를 기대하기 어려워집니다.
교근축소술
여기서 많은 병원들이 추천하는 방법은 뼈를 깎지 않는 교근 축소술인데 턱에 있는 근육 일부를 제거하는 수술이기 때문에 턱을 다무는 힘이 약해져서 문제가 발생할 확률이 높습니다.
처음에는 통증이나 염증 같은 문제가 생기지만 시간이 흐르면 턱 주변의 피부가 처지면서 입꼬리가 쳐지고 얼굴 형태가 무너지는 피해자도 있다고 합니다.
교근축소술 비용은 100~200만원 수준이며 나이가 들수록 부작용에 의한 고통은 커지는데 당연히 병원 측에서는 다른 수술 등을 권하고 책임에 대한 보상을 받기가 어렵습니다.
엘러간, 제오민
보톡스를 수차례 맞으면 내성이 생기기 때문에 국내에서 제조한 보톡스를 맞다가 내성이 거의 안 생긴다는 이유로 미국의 엘러간, 독일의 제오민으로 넘어가는 사람들이 많다고 합니다.
하지만 역시나 턱에 맞는 보톡스는 내성이 생길 확률이 낮을 뿐이지 효과는 짧기 때문에 만족할만한 결과를 얻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보톡스 부작용
보톡스 부작용은 1000명 중 1명 정도 피부에 멍이 들거나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나는 수준이지만 전문 병원이 아닌 곳에서 시술을 받거나 자주 맞으면 볼살이 불독처럼 처지거나 턱 근육이 작아지고 광대에 있는 살이 처지면서 땅콩형 얼굴로 변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임신, 수유를 하는 분들이나 감기, 세균성 감염병 의심으로 항생제를 복용하고 있는 경우는 보톡스 부작용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관련 시술을 받지 않는 게 좋습니다.
아래턱이 넓으면 남성적이고 강한 인상을 주기 때문에 여성분들은 보톡스나 수술에 대한 고민을 하는 경우가 많지만 드라마틱 한 변화가 있다면 그만큼 위험성이나 부작용이 크고 시간이 지나면서 어떤 문제가 생길지 모르기 때문에 부디 신중하게 고민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