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혈에 좋은 음식 – 생굴 제철, 굴의 효능

제철에 굴을 먹으면 노로바이러스에 안 걸린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지만 굴은 신선도와는 상관없이 식중독을 일으키기 때문에 생으로 먹어도 되는 것인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그중에 자연산 굴은 참굴큰입흡충이라는 기생충에 감염되었을 확률이 높기 때문에 되도록 익혀 먹거나 20도 이하의 냉동실에 10시간 이상 보관한 다음 해동해서 드시길 바랍니다.


생굴 제철

바다의 우유라고 불리는 굴은 9월 중순부터 살이 오르기 시작해서 이듬해 4월까지 제철로 보고 있으며 11월에서 2월까지 가장 맛이 좋은 시기로 영양분도 훨씬 풍부합니다.

5월부터 8월까지 굴을 섭취하지 않는 이유는 산란기라는 이유도 있지만 맛이 떨어지고 마비성 패독 때문에 식중독에 걸릴 확률이 높아서 일부 음식점은 냉동 보관한 굴을 사용합니다.

수온이 높아지면 굴에 생기는 마비성 패독은 베네루핀의 함량이 높아서 아린 맛이 나며 과다 섭취하는 경우 호흡곤란으로 인해 사망에 이를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합니다.


굴의 종류

생굴 제철, 굴의 효능
생굴 제철, 굴의 효능
참굴바위굴벗굴
  • 참굴 : 가장 일반적으로 먹는 굴로 7~10cm 정도의 크기를 자랑한다.
  • 바위 굴 : 동해안 일부 지방에 자라는 굴로 특이하게 여름이 제철이다.
  • 벚굴 : 벚꽃이 피는 봄이 제철이며 아연 성분이 일반 굴보다 3배 많다.

벚굴의 경우 바다와 민물 중간에서 자라기 때문에 향이나 맛이 참굴에 비해서 약한 편으로 양식이 안되기 때문에 가격이 비싸다는 단점이 있지만 그래도 희소성 때문에 굴 한 마리에 1만원 정도 하는 서양에 비하면 상당히 저렴한 가격으로 먹을 수 있습니다.


굴의 효능

굴에는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고 철분과 칼슘, 인, 동, 아연 등이 들어있는데 굴의 당질은 대부분 글리코겐이기 때문에 소화가 잘 안되는 아이나 노인이 먹기에도 좋습니다.

1. 남성에게 좋다.

굴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아연은 남성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의 분비를 면역기능과 소화 능력에 영향을 주고 생식세포에 관여하기 때문에 남자에게 좋은 음식으로 유명합니다.

아연은 근육이나 뼈를 단단하게 해주고 정자 생성, 피부를 좋게 만듭니다.

2. 빈혈증상 완화

오래전부터 빈혈에 좋은 음식 하면 굴이 빠지지 않았는데 굴에 들어있는 철분은 심장이 두근거리거나 두통이 심한 분들에게 좋고 빈혈을 예방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굴에 들어있는 동 성분은 체내에 철분이 잘 흡수되도록 도와줍니다.

3. 피로 회복 효과

굴에 들어있는 타우린은 혈압을 안정시켜주기 때문에 뇌졸중 확률을 줄여주고 수면 사이클에 효과를 주기 때문에 잠이 오지 않고 피로를 회복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타우린은 콜라겐 형성을 돕기 때문에 피부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먹는 방법

호불호가 많이 갈리기 때문에 음식에 들어간 경우는 먹지만 특유의 식감과 냄새 때문에 생으로 먹지 못하는 분들이 많은데 3가지 방법은 기억해 두시길 바랍니다.

  • 생굴은 수돗물로 씻으면 맛뿐만 아니라 영양소도 파괴되기 때문에 껍질이 많지 않다면 씻을 필요는 없지만 소금물로 씻으면 그나마 괜찮다고 한다.
  • 레몬즙을 뿌려서 먹으면 굴 특유의 비린 맛을 없애주고 부패를 막아주기 때문에 저장성이 좋아지고 레몬에 들어있는 비타민C는 굴에 들어있는 철분 흡수를 도와준다.
  • 굴은 술안주로 최고의 식품이지만 와인과 함께 먹으면 비린내가 심하게 나는 경우도 있고 와인은 날 어패류와 궁합이 안 맞기 때문에 함께 먹지 않는 게 좋다.

굴을 익혀서 먹으면 열에 약한 비타민 같은 영양소는 파괴되지만 단백질과 무기질은 그대로 보존되며 소화가 잘 되는 형태로 변하기 때문에 흡수가 더 쉬워집니다.


한가지 재미있는 사실은 굴이 비리거나 맛이 없으면 양식 굴이라 그런가 보다 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통영산 굴은 모두 양식으로 자연산 굴은 조석으로 인해서 물이 빠지면 공기 중에 노출되고 먹이 활동을 못해서 크기가 작고 식감이 조금 더 단단할 뿐 차이점은 없습니다.

참고문헌 : 위키백과 (굴)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