붕어즙 효능 – 먹는 방법

0
2605

평소 낚시를 즐겨 하는 글쓴이는 민물에서 붕어를 잡을 때마다 주변에 먹을 사람이 없어서 바로 풀어주고 손맛만 보는 경우가 많다.

붕어는 아주 더러운 4급수 정도의 물에서도 살기 때문에 수질이 검증되지 않은 곳에서 잡은 경우는 중금속에 오염될 수 있으니 취식을 권장하지 않는다.

과거 강물이 깨끗하던 시절 시골에 내려가면 붕어로 만든 매운탕을 자주 먹었는데 전문점에서 먹으면 담백, 달달하면서 깔끔한 맛을 자랑한다.

하지만 흙냄새, 비린내가 심하고 억센 가시가 불규칙적으로 박혀있기 때문에 요리보다는 다양한 재료를 넣고 냄새를 잡은 즙 형태로 판매하는 경우가 많다.

붕어의 비닐은 지혈작용을 하고 뼈에는 칼슘이 많아서 통째로 먹을수록 좋다고 하는데 그렇다면 붕어즙은 건강에 어떤 효능을 가지고 있을까?

1. 효능

붕어즙은 아침, 저녁 1회씩 하루에 2회 정도 섭취하는 것이 좋다.

고서에 따르면 붕어는 비위허약, 식욕부진, 무기력, 이질, 혈변(血便), 수종(水腫), 임병(林病), 옹종(癰腫), 궤양(潰瘍) 등을 치료하는 데 사용했다고 한다.

다만 먹을 것이 부족했던 과거 기준으로 좋을 뿐이지 영양학적으로 본다면 단백질과 칼슘이 풍부할 뿐 놀라운 효과를 기대하기 어려워 보인다.

붕어 효능
붕어 효능

① 뼈 건강

붕어에 들어있는 철분 성분은 빈혈이 자주 생기는 분들에게 효과적이며 통째로 즙을 만드는 경우 칼슘이 풍부하기 때문에 골다공증, 뼈 건강에 좋다.

② 간 기능

동의보감에 따르면 붕어는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내부 장기를 보호하는 기능으로 간기능이 저하된 사람에게 효과가 있으며 숙취 해소에 도움을 준다.

③ 혈관 청소

불포화지방이 풍부한 붕어는 혈관에 쌓여있는 노폐물을 제거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며 혈관질환을 예방한다.

④ 원기회복

체질 개선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는 붕어를 먹으면 소화기의 부담 없이 영양소가 몸으로 흡수되기 때문에 몸이 허한 사람에게 좋다고 알려져 있다.

⑤ 정력

오래전부터 입소문으로 전해지는 내용으로 스태미나에 좋다고 하여 붕어를 즐겨먹는 남성분들이 많은데 너무 맹신하지 말고 참고만 하자.

⑥ 소화기관

붕어는 위장의 건강을 다스리고 설사를 멎게 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단백질이 풍부하기 때문에 가공품을 어린아이들에게 먹이는 경우가 많다.

⑦ 기타

산후조리, 신장, 부종제거, 위장보호, 당뇨, 탈모 등에 좋다고 하지만 과학적으로 검증되지 않은 부분이 많기 때문에 맹신은 금물이다.

붕어즙은 직사광선을 피해 서늘한 장소에 보관하는 것이 좋으며 곰탕 형태로 만든 제품은 냉동실에 넣는 것이 일반적이다.

2. 부작용

붕어즙은 그냥 만들면 특유의 냄새 때문에 한약재를 넣고 달여서 첨가물을 확인할 필요가 있으며 성질이 따뜻하기 때문에 몸에 열이 많은 분들에게 권장하지 않는다.

가끔 붕어회가 별미라고 먹는 분들이 있는데 자연산 민물고기에는 대부분 기생충이 들어있으며 특히 붕어는 간흡충의 숙주이기 때문에 생으로 먹으면 간이 망가질 수 있다.

그리고 앞서 말한 내용처럼 붕어는 3~4급수의 물에서도 생존할 만큼 내성이 강하기 때문에 정확하게 어디서 잡았는지 검증된 경우에만 섭취하는 것이 좋다.

살이 찌지 않아서 고민인 분들 중에서 붕어즙을 먹고 효과를 봤다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다이어트가 필요한 분들은 주의가 필요하다.

붕어의 쓸개, 내장을 먹고 심한 설사와 혈뇨, 급성신부전을 일으킨 사례가 존재하기 때문에 콩팥에 병이 있는 분들은 주의하도록 하자.


붕어는 식재료로 사용할 수 있지만 매우 더러운 물에서도 서식하기 때문에 정확히 어디서 잡았는지 확인이 안되면 먹고 싶은 음식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호불호가 갈리는 음식이기 때문에 다른 사람에게 선물하는 경우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회신을 남겨주세요

귀하의 의견을 입력하십시오!
여기에 이름을 입력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