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실 변기 막혔을 때 – 막힌 변기 뚫는 10가지 방법

누구나 살다 보면 변기가 막힌 경험을 해본 적이 있는데 혼자 살면 괜찮지만 화장실을 여러 사람이 사용하는 경우 난감한 상황에 처할 수 있다.

그래서 수압이 약하거나 변비로 인해서 굵고 단단한 똥을 자주 배출하는 분들은 화장실 변기가 막히는 일이 많아서 뚫어뻥을 구입하는 경우가 많다.

참고로 뚫어뻥은 압력을 이용해서 밀어내는 것이 아니라 수압으로 막힌 곳을 여러 번 빠르게, 혹은 강하게 때린다고 생각하는 것이 좋다.

이번 시간에는 변기가 막혔을 때 사용하는 용품에 대해서 소개하고, 뚫어뻥 같은 도구가 없어도 막힌 변기를 뚫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1. 전문 도구

변기가 막혔을 때를 위해서 만든 제품이기 때문에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지만 따로 구입이 필요하기 때문에 처음 변기가 막힌 분들에게 적합한 방법은 아니다.

막힌 변기 뚫는 법

① 뚫어뻥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도구로 변기통의 구조에 맞지 않으면 제대로 압력을 가할 수 없으며 추운 겨울의 경우 고무의 손상이 발생할 수 있다.

때문에 변기통에 따뜻한 물을 받아서 고무 부분을 말랑하게 만들면 수월하게 작업이 가능하고 강하게 한두 번, 여러 번 빠르게 펌핑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② 에어건

탄산가스 실린더를 사용하거나 직접 공기를 압축해서 발사하는 형태로 일반 뚫어뻥보다 효과가 좋고 버튼 하나만 누르면 되기 때문에 사용도 편리하다.

다만 배수 구멍에 제대로 밀착시키지 않고 작동시키면 주변으로 오물이 튀는 불상사가 발생할 수 있으며 아이들이 다칠 위험이 있으니 보관에 주의하자.

③ 관통기

대부분 공기의 압력으로 막힌 변기를 뚫지만 관통기는 반대로 안에 있는 이물질을 꺼내는 방법으로 변기가 손상되지 않도록 조심해서 다룰 필요가 있다.

물에 녹지 않는 이물질이 변기 안으로 들어가면 배관을 수리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으니 관통기를 변기통에 밀어 넣어서 이물질을 낚시하듯 걸어서 빼줘야 한다.

④ 청소용 솔

청소용 솔에 비닐봉지를 여러 장 씌운 다음 고무줄 등으로 고정시키고 변기 물이 내려가는 구멍에 넣어 빠르게 피스톤 운동을 하는 방법이다.

뚫어뻥과 마찬가지로 순간적인 압력을 가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청소용 솔이 지나치게 작거나 납작한 형태를 하고 있으면 효과를 보기 어렵다.

막힌 이물질을 밀어내는 도구를 변기 물이 내려가는 곳에 제대로 밀착시키지 않으면 효과를 보기 어렵기 때문에 잘 사용해야 한다.

2. 일반용품

전문적인 도구가 없는 상황이라면 그냥 방치된 상태로 자연스럽게 막힌 변기가 뚫리기를 기다려야 하지만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해결이 가능한 경우도 있다.

① 비닐봉지

커버를 올린 변기통 전체를 비닐봉투, 랩을 사용해서 공기가 새나갈 틈이 없도록 밀봉하고 물을 내리면 비닐이 부풀어 오른다.

이때 손으로 눌러주면 압력이 아래로 가해지면서 막혀있던 이물질이 내려가는 효과를 볼 수 있는데 테이프로 변기와 비닐을 고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② 샴푸, 린스

변기에 샴푸나 린스를 풀어서 1시간 이상 기다렸다가 물을 내리는 방법으로 미끈거리는 성분이 막힌 물건을 내려갈 수 있도록 도와준다.

락스를 사용해도 비슷한 효과를 낼 수 있기 때문에 샴푸와 락스를 함께 사용하는 경우도 있는데 몸에 해로운 가스가 발생하기 때문에 섞어서 쓰지 말자.

③ 콜라

인산 성분을 이용한 방법이기 때문에 김이 빠진 콜라를 사용해도 효과를 볼 수 있으며 한 캔 정도를 변기에다 넣고 1~2시간 기다리면 된다.

변기를 뚫는 것뿐만 아니라 탈취 효과도 있기 때문에 냄새를 줄여준다.

④ 페트병

변기 입구에 페트병의 앞부분을 가져가서 밀어 넣고 힘껏 누르는 것을 반복하여 공기를 안쪽으로 주입시키는 방법으로 뚜껑 부분을 잘라서 넓게 만들기도 한다.

이 방법은 고무장갑을 끼고 해야 하기 때문에 비위가 좋은 분들은 튼튼한 비닐봉지로 풍선을 만들어서 변기 속에 집어넣고 펌프질을 하는 것도 좋다

⑤ 방치

배관을 막고 있는 오물이 분해되는 성질을 가지고 있다면 길게는 하루 정도 방치한 다음 물을 내리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경우가 많다.

변기통에 물을 가득 넣어서 압력을 높게 만드는 것이 도움이 되지만 여러 사람이 이용하는 화장실에는 적합하지 않으니 민폐가 될 수 있다.

⑥ 세제

막혀있는 변기에 세제 1~2컵 정도를 넣으면 천천히 바닥으로 가라앉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 더욱 잘 풀어지도록 뜨거운 물을 넣고 10분뒤에 물을 내리면 된다.

빨래를 할 때 사용하는 가루세제, 주방용 세제 모두 사용할 수 있으며 음식물, 머리카락 등으로 변기가 막혔다면 배수관 막힘용 세제를 판매하고 있으니 참고하자.

⑦ 옷걸이

칫솔, 치약 같은 물건을 빠트린 경우 눈에는 보이지 않지만 변기의 구조상 안쪽에 걸려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를 빼내기 위해 옷걸이를 사용할 수 있다.

쇠로 만들어진 옷걸이의 고리 부분을 제외하고 1자 형태로 펴준 다음에 변기 속에 집어넣고 빼는 행위를 반복하면 휴지로 인한 막힘에도 효과적이다.

겨울철에 뜨거운 물을 다량 사용하는 경우 온도차로 변기가 손상될 수 있으며 펄펄 끓는 물을 넣어도 문제가 생길 확률이 높다.


별다른 이유 없이 변기가 자주 막히거나 전용 도구를 사용해도 뚫리지 않으면 업체를 불러서 배관이 막혔는지, 변기를 교체해야 하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업체를 부르면 검사를 하고 막힌 변기를 뚫는 것까지 5만원 내외 비용을 청구하지만 원인에 따라서 그 이상을 부르는 곳도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다른 사람의 댓글

  1. 정말 이거저거 다해보다가 충전식 뚫어뻥으로 속시원하게 뚫었습니다…
    다필요없어요 진짜 뚫어뻥 하나면 됩니다.

    응답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