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사람들이 강해 보인다는 호랑이띠는 실제로 날카롭고 반항적인 성질을 보여주는 경우가 많고 용감하지만 의외로 감정이 여리고 내성적인 성격의 사람이 많다고 한다.
힘이 좋고 일관성 있는 모습으로 리드하는 것을 좋아하는 경우가 많아서 조직의 리더로 적합하다고 할 수 있지만 이기적인 고집과 융통성이 부족해서 갈등을 겪는 일이 많다.
장점
- 일관성 있는 힘을 가지고 용감하다.
- 배짱 있는 태도로 남을 리드하는 성격
- 불의를 참지 못하고 의리를 지킨다.
- 솔직하고 낙천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음
- 틀에 박혀있는 것을 새롭게 하는 성질
단점
- 반항적인 성격으로 고집이 너무 세다.
- 이기적인 모습으로 생각이 짧은 편임
- 지나치게 신중하고 의심을 많이 한다.
- 격렬한 성격으로 준변에 해를 끼친다.
-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생각하지 못함
궁합

충살 : 매일 부딪힘 : 원숭이
원진살 : 서로 앙숙 : 닭띠
좋은 띠 : 말띠, 개띠, 돼지띠
1. 쥐띠
서로 의심이 많기 때문에 어울리지 않는 성격으로 쥐띠는 눈치가 빠르기 때문에 잘 어울릴 수 있지만 불평이 많은 편으로 호랑이띠가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서 갈등이 생긴다.
둘 다 이기적인 성격도 비슷한데 쥐띠는 영리하게 자신의 이익을 취하려고 하지만 호랑이띠는 힘 있게 행동하기 때문에 둘 중에 한 명의 노력과 희생이 필요하다고 본다.
2. 소띠
남을 속이지 않는 성격이기 때문에 크게 갈등이 생기지 않을 거라 생각할 수 있지만 서로의 고집이 강하기 때문에 둘 중 한 명은 본인의 성격을 참고 맞추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소의 권위적인 성격은 호랑이띠의 반항적인 기질을 키우기 때문에 싸움으로 번지는 경우가 많으며 경제적으로 여유로울 수 있지만 재미있는 시간을 보내기는 어렵다.
3. 호랑이띠
통이 크고 내성적인 성격이 비슷하기 때문에 서로가 문제가 될만한 행동은 하지 않고 장점에 대해 매력을 느끼니 나쁘지 않은 궁합이라고 말할 수 있다.
하지만 자신에게 필요한 일만 하고 이기적이며 성급한 판단으로 실수하는 일이 많으니 누군가는 이해를 해줘야 꾸준히 관계를 유지할 수 있다고 본다.
4. 토끼띠
범띠의 성격을 알고 있기 때문에 맞춰줄 수 있지만 간섭을 싫어하고 자신의 마음을 알아주지 못하는 일이 많으니 호랑이띠가 자신을 간섭하는 것을 싫어하는 경우가 많다.
민감하고 변덕스러운 성격을 맞춰주기 어렵고 철저하고 정직한 것을 좋아하는데 가끔 범띠가 거짓말을 하는 경우 빠르게 캐치해 내기 때문에 솔직한 태도를 유지하는 것이 좋다.
5. 용띠
통이 크고 감정이 풍부한 부분은 어울리지만 위압적이고 상대방에게 요구하는 것이 많기 때문에 범띠의 투쟁적인 성향이 발현되며 서로의 불만이 쌓이는 문제가 발생한다.
호랑이띠는 성급한 성격으로 실수를 하는 경우가 많은데 용띠는 성급하지만 완벽을 추구하는 성격으로 도움은 되지만 잔소리가 심해 트러블이 생기며 큰 싸움이 생길 수 있다.
6. 뱀띠
차분하고 지성을 갖춘 사람이 많지만 한번 공격적인 모습을 보이면 말리기 어려워지는데 범의 거친 성격을 참지 못하고 매번 폭발하니 다투는 일이 많다고 해석할 수 있다.
뱀띠는 부드럽고 우아해 보이지만 주변 사람들에게 적의를 가지고 있으며 자신의 것을 소유하려는 욕심이 많기 때문에 호랑이띠가 감당하기에는 어려울지도 모른다.
7. 말띠
자기중심적이고 이기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지만 서로 크게 신경 쓰지 않으며 성질이 급하고 잘 흥분하는 성격 역시 비슷한데 범띠의 시선에서 귀엽게 보이는 경우가 많다.
자신의 감정을 잘 말하고 겁이 많은 편이기 때문에 보호본능을 느끼게 되는데 주로 호랑이띠가 손해 보는 경우가 많으니 상대가 아주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사이가 나쁠 수 있다.
8. 양띠
게으른 성격이 많으며 의지가 약한 편이기 때문에 범띠가 챙겨줘야 하는 상황이 자주 발생하는데 잔소리를 해도 감정을 잘 표현하지 않아서 실질적으로 양띠가 참는 일이 많다.
재물 욕심이 없고 문제가 생기면 해결하려는 노력이 부족해서 힘들어하는 모습을 보면 힘이 되어주고 싶은 생각이 들지만 자존심을 세우는 경우가 많아서 심리적으로 지칠 수 있다.
9. 원숭이띠
사람들을 즐겁게 하고 의로운 성격을 가지고 있는 반면 약삭빠르고 풍류를 즐기는 모습은 범띠 입장에서 의심을 하게 되고 공격적인 성향을 불러오니 맞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가끔 거짓말을 하거나 과장된 표현을 즐겨 하기 때문에 범띠가 공격하는 경우가 많으며 원숭이띠는 날카롭고 복수심이 많기 때문에 당하고 있지 않아서 충돌이 끊이질 않는다.
10. 닭띠
현실성 없는 헛된 생각을 좋아하고 자신을 표현하고 주변의 이목을 끌기 위해 노력하기 때문에 호랑이띠는 이를 극하고 닭띠는 기분이 나쁘니 마찰이 자주 발생할 수밖에 없다.
닭띠와 범띠는 고집이 세고 성급한 단점을 가지고 있어서 그렇게 어울리는 만남은 아니라고 할 수 있고 불만이 더욱 커지는 일이 많다고 볼 수 있다.
11. 개띠
자신의 본성에 따라서 자연스럽게 생활하기 때문에 자주 싸우고 참을성이 없지만 호랑이띠와 만나면 방어적이고 끈기 있고 너그러운 성향이 강해지면서 성격을 잘 맞춰준다.
개띠는 호랑이띠의 흉포한 모습을 잘 받아주기 때문에 만남을 유지하면서 신뢰를 쌓게 되며 본인의 성격만 잘 제어하고 배려해 준다면 좋은 만남을 유지할 수 있다고 본다.
12. 돼지띠
평화적인 성격과 진실한 마음으로 적의를 보이면 이를 숨기지 못하기 때문에 범띠가 본인의 성격을 자제하면 즉흥적인 데이트를 즐기며 좋은 관계를 유지할 수 있다고 해석한다.
돼지띠는 양심적이면서 개인의 이득을 중요시하는데 남의 부탁을 잘 거절하지 못하고 속지만 보인도 타인의 물건을 허락 없이 쓰는 경우가 많아서 다툼이 발생할 수 있다.
싸움을 좋아하고 거칠다는 인식이 생긴 이유는 당연한 이유로 화를 내는 상황에서 주변 사람들이 ‘역시 호랑이띠’라는 말을 자주 해서 그런 게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호랑이띠는 강한 기운으로 본인의 성격을 죽이지 못하면 이를 받아줄 사람을 만나는 게 좋다는 이야기가 많지만 단순한 미신이기 때문에 재미로만 받아들이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