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내장 녹내장 차이점 – 원인과 증상, 치료방법 정리

0
3872

백내장과 녹내장은 과거 나이가 많은 사람들이 걸리는 안질환이라는 인식이 많았지만 최근에는 20~30대 환자가 많아지면서 원인과 증상, 치료방법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고 있다.

여기서 두 질환을 헷갈리는 사람들이 많은데 백내장은 수정체가 혼탁해지면서 시력장애가 발생하고 녹내장은 시신경에 이상이 생겨서 시력이 좁아지는 현상을 말한다.

안구 질환에 걸리면 시력 회복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최대한 조기에 진단하는 것이 중요한데 이번 시간에는 녹내장과 백내장의 원인과 증상, 치료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백내장 녹내장 원인 증상
백내장 녹내장 원인 증상
건강한 눈녹내장백내장

백내장 원인과 증상

사람이 나이가 들면 신체에 노화가 오는데 50세 이상이 되면 눈 속에 있는 수정체가 하얗게 혼탁해지면서 주변 사물이 뿌옇게 보이거나 눈이 침침해지는 현상이 발생한다.

당뇨병에 의한 합병증이나 자외선 노출, 외부 충격으로 인한 수정체 손상 등으로 백내장이 오기도 하는데 서서히 시력이 나빠지면서 특히 밤에 사물이 잘 안 보이게 된다.

대부분 후천적으로 발생하지만 유전적인 이유나 임신 초기에 풍진 바이러스로 인해서 태어나기 전부터 선천적으로 백내장에 걸리는 경우도 있다.


백내장 예방 및 치료

당뇨병이나 자외선 노출, 염증 등으로 발생하는 백내장은 생활습관 개선을 통해서 충분히 예방이 가능하지만 나이가 들어서 자연스럽게 생기는 백내장은 예방법이 없다.

백내장은 여러 단계로 분류하고 있는데 초기에는 수술을 하기보다는 약물 치료를 통해서 경과를 지켜보고 일상생활에 큰 지장을 주지 않으면 경과를 지켜보는 것이 좋다.

하지만 수정체의 혼탁한 정도가 심해서 정상적인 생활이 어려운 경우는 근본적으로 치료하기 위해 수정체를 적출하고 인공 수정체를 삽입하는 수술을 해야만 한다.


녹내장 원인과 증상

안압이 상승하면서 시신경이 서서히 손상되는 증상으로 주변에 있는 사물이 점점 보이지 않고 아침이나 밤이 되면 일시적으로 안구 충혈이나 통증, 두통 증상이 생길 수 있다.

녹내장이 무서운 이유는 신경 손상이 천천히 진행되기 때문에 이미 손쓰기 어려울 상황에 왔을 때 심각성을 느낄 수 있으며 치료가 늦으면 실명 위험이 있기 때문이다.

안압이 크게 높지 않아도 혈액순환에 문제가 있거나 시신경 구조가 약해서 안압이 정상인 경우도 녹내장이 발생할 수 있는데 한국에서 정상안압 녹내장 환자 비율은 70%가 넘는다.


녹내장 예방 및 치료

가족력이 있는 경우 술이나 담배를 끊고 안압을 올리는 운동은 최대한 삼가는 게 좋고 한쪽 눈에 녹내장이 있으면 반대쪽에도 생길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정기적인 검사가 필요하다.

녹내장 초기에는 하루 1~2번 정도의 안약을 넣거나 내복약 등으로 안압을 낮춰서 관리할 수 있지만 시야 손실이 심해지면 안약의 사용량이나 강도를 높여야 한다.

최종적으로 안약이나 내복약을 통해서 안압 조절이 안되면 레이저나 수술적인 치료를 진행해야 하는데 이후 정기적인 검진과 눈을 보호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중요하다.


안구 질환의 위험성

녹내장과 백내장은 시신경의 손상을 동반하는 질병으로 치료나 수술을 진행해도 회복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최대한 조기에 발견하고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되도록 일상생활을 하면서 목 부위가 편한 옷을 입고 머리에 피가 몰리는 자세나 운동은 안압을 올리기 때문에 피하면서 샴푸나 비누에 눈이 닿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


참고문헌 녹내장과 백내장, 어떻게 다른가?

회신을 남겨주세요

귀하의 의견을 입력하십시오!
여기에 이름을 입력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