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줌소태 방광염 초기 증상과 원인 – 통증과 냄새, 혈뇨 치료하는 방법

0
5607

소변이 마려워서 화장실에서 볼일을 보면 시원한 기분이 들어야 하지만 방광염에 걸린 분들은 오줌이 잘 나오지 않는 빈뇨 현상이나 통증으로 인해서 스트레스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방광염은 말 그대로 방광에 염증이 발생하는 현상으로 배뇨가 곤란하거나 통증이 생길 수 있으며 영유아기 시절에는 남성의 비율이 높지만 청소년기 이후에는 여성의 비율이 높아집니다.

그렇다면 방광염의 원인과 증상을 치료하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원인

급성 방광염은 여성에게 흔하게 발생하는데 남성에 비해서 해부학적으로 요도가 짧기 때문에 세균이 쉽게 증식할 수 있으며 80% 이상은 대장균에 의해서 발생하고, 그 외 포도상구균, 장구균, 협박간균 등이 원인이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 급성 방광염 : 방광의 기능에 문제가 없지만 세균의 감염으로 발생
  • 만성 방광염 : 완치가 안돼서 1년에 3회 이상 방광염이 생기는 경우

남성의 경우 여성과 비교해서 요도의 길이가 세배 수준이기 때문에 방광염이 흔하지 않은 편인데 대신 요도염이나 전립선염의 발생률이 높은 편입니다.

성교를 하거나 잠을 제대로 자지 못해서 면역력이 떨어지는 경우 발생 확률 증가

증상

신장에 문제가 있다면 몸에 열이 나거나 체중이 감소하고 식욕부진 등의 증상을 호소하지만 일반적으로 방광에 염증이 생긴 경우는 전신 증상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1. 소변을 보는 도중이나 보고 난 후 통증을 느낌
  2. 오줌이 마려워서 화장실에 가도 조금만 나온다.
  3. 볼일을 봐도 시원하지 않아서 조금씩 자주 본다.
  4. 복부 아래쪽에 통증이나 불쾌한 기분이 든다.
  5. 소변을 보면 색이 혼탁하고 냄새가 심한 편이다.
  6. 방광 내부의 혈관 손상으로 혈뇨가 발생한다.

때문에 하루에 열 번 가까이 소변을 보는 빈뇨 증상이나 갑작스러운 요의를 느껴서 소변을 참기 힘든 분들, 배뇨 시 찝찝한 기분과 통증이 발생하면 방광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진단

대부분 증상을 보고 방광염 여부를 파악하기 때문에 위에서 설명하는 증상이 발생한다면 방광염을 의심할 수 있지만 임신이나 골반의 문제로 발생할 수 있어서 검사가 필요합니다.

병원에 방문하면 소변검사를 통해서 세균이나 고름, 혈뇨 등을 확인하고, 방광염 증상이 있지만 결과가 음성으로 나오는 경우 질이나 자궁, 염증, 클라미디아 배양 검사 등을 진행합니다.

치료

방광염은 증상을 확인하고 적절한 항생제를 처방받으면 빠르게 증상이 호전되지만 자연치유를 한다고 치료 기간이 늦어지면 상행성 감염으로 인해 신장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 급성 방광염에 걸리면 1회 항생제 복용으로 완치 가능함
  • 만성 방광염 환자는 원인을 제거하거나 장기간 항생제 투여
  • 임산부의 경우 부작용이 적은 암피실린을 처방하고 관찰
  • 기본적으로 TMP-SMX(Bactrim) 사용 필요에 따라서 다른 약 처방

방광염이 자주 발생하는 분들은 배변을 보고 난 다음에는 깨끗하게 세척하고 관계를 맺고 나면 바로 배뇨하는 습관을 들이고 버섯, 크랜베리, 연근, 토마토, 파, 다시마 등 몸속 노폐물을 배출하면서 이뇨작용을 돕는 음식을 먹는 게 좋습니다.


평소 충분히 수분을 섭취하고 소변을 봐서 세균을 밖으로 배출시키는 것이 좋고 폐경기 이후의 여성의 경우 방광염이 재발하면 여성 호르몬 치료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소변을 시원하게 보지 못하고 통증이 발생하거나 찝찝한 상황이 지속되면 스트레스를 받게 되는데 아무쪼록 방광염이 있으신 분들은 적절한 치료를 통해서 좋아지셨으면 좋겠습니다.

회신을 남겨주세요

귀하의 의견을 입력하십시오!
여기에 이름을 입력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