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 효능과 부작용 – 생밤과 삶은 밤 칼로리 (속껍질 먹어도 될까?)

0
20594

글쓴이가 어린 시절에는 길거리에서 군밤을 파는 사람들이 많았는데 요즘에는 길거리 음식이 다양해지고 찾는 사람이 줄어들다 보니 점차 보기 어려워지는 것 같다.

밤은 8월 중순부터 나오기 시작하지만 덜 익은 밤은 떫은맛이 나기 때문에 10월 이후에 먹는 것이 좋으며 잘못 사면 벌레가 먹고 썩은 밤도 많아서 구입이 꺼려지기도 한다.

우리나라에서는 껍질만 깐 생밤(생율)을 제사상에 올리는 게 전통적으로 이어지고 있는데 밤을 많이 먹으면 영양학적으로 인체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이번 시간에는 밤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1. 개요

밤 / chestnut / 栗

밤 효능
밤 효능

밤나무에 열려있는 송이에 들어있는 2cm~4cm 정도의 짙은 갈색 열매를 밤이라고 부르며 생으로 먹으면 오도독 씹히는 식감이 매력적이고 조리해서 먹어도 부드럽고 맛있다.

중·남부 지방에서 재배하고 있는 밤나무는 재래종 중에서도 우량한 종자를 분류하고 일본 밤을 개량한 품종으로 서양 밤과 비교해서 단맛이 강한 편이다.

제철은 8월 하순에서 10월 중순이지만 수분이 마르면 당도가 높아지기 때문에 달콤한 밤을 먹고 싶은 분들은 늦가을이나 겨울에 구입하는 것이 좋다.

2. 영양

영양분이 풍부하고 소화가 잘 되기 때문에 몸이 허약한 사람에게 좋지만 탄수화물이 많기 때문에 간식으로 먹는 분들은 10개를 넘기지 않는 게 좋다고 한다.

100g 기준 (1개 약 10g)

니아신
1.00mg
나트륨
2.00mg
단백질
3.20g
당질
35.80g
레티놀
0.00㎍
베타카로틴
45.00㎍
비타민 A
8.00㎍RE
비타민 B1
0.25mg
비타민 B2
0.08mg
비타민 B6
0.29mg
비타민 C
12.00mg
비타민 E
0.00mg
식이섬유
3.60g
아연
0.60mg
엽산
48.40㎍

68.00mg
지질
0.60g
철분
1.60mg
칼륨
573.00mg
칼슘
28.00mg
콜레스테롤
4.00mg
회분
1.30g
  • 생밤 : 162kcal
  • 군밤 : 200kcal
  • 찐밤 : 150kcal
  • 삶은밤 : 136kcal

밤에 들어있는 탄수화물, 단백질, 칼슘, 비타민 성분은 성장하는 아이들에게도 좋지만 위장을 강화시키는 효과도 있기 때문에 소화가 잘 안되는 분들에게 도움을 준다.

다만 한의학에서는 열이 많거나 맥이 강한 사람에게 권장하지 않으며 너무 많이 섭취하면 생밤은 소화가 잘 안되고 삶은 밤은 체할 수 있으니 주의하도록 하자.

생밤의 비타민C 성분은 알코올의 산화를 돕기 때문에 술안주로 좋다.

3. 효능

영양소가 풍부한 자양식품으로 평소에 밥을 잘 챙겨 먹는 분들은 다이어트를 방해하기 때문에 권장하지 않으며 활동량이 많은 아이들이나 환자들에게 간식으로 권장한다.

1) 밤꽃

항균 성분을 가지고 있는 밤꽃은 향기가 마치 남자의 정액 냄새와 비슷하다고 하여 정력에 좋다는 이야기가 있지만 과학적으로 효과가 없다고 한다.

2) 밤꿀

짙은 갈색을 띠고 있는 밤꿀은 쓴맛이 강한 것이 특징으로 면역력을 강화시키고 항암작용을 한다고 하여 다른 꿀과는 다르게 건강식품으로 분류되어 비싸다.

3) 속껍질

속껍질(율피)는 쓴맛이 나기 때문에 알맹이만 먹는 경우가 많은데 성대 질환에 좋다는 기록이 남아있으며 최근 연구에 따르면 장염 치료에 좋은 성분이 있다고 한다.

4) 겉껍질

밤 열매를 감싸고 있는 겉껍질은 영양학적인 기능을 기대하기 어렵지만 위장질환을 앓고 있거나 잦은 코피, 혈변을 보는 분들에게 달여주거나 가루를 내어 먹인다.

5) 밤송이

밤송이를 태워서 만든 가루를 사용하면 피부가 연쇄상 구균에 감염되어 고열과 구토, 피부 병변이 발생하는 단독과 나력담핵, 백일해 등 치료 효과가 있다고 한다.

모든 음식은 뜨거운 열로 가열하면 영양소가 파괴되기 때문에 생밤 섭취를 권장하지만 소화가 잘 안되는 분들은 밤을 삶거나 구워서 먹는 것이 좋다.

4. 부작용

  • 따뜻한 성질이기 때문에 열이 많은 분들에게 권장하지 않는다.
  • 소화를 도와주지만 변비가 심한 분들은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 탄수화물이 많기 때문에 많이 섭취하면 금방 체중이 증가한다.
  • 어린이는 생밤은 소화가 잘 안되고 삶은밤은 체할 확률이 높다.
  • 맥박이 강하거나 혈압이 높은 사람은 더 증가할 수 있으니 주의

밤은 식품으로도 많이 먹지만 한의학에서는 약재로 많이 활용하는데 검증되지 않은 효능도 많기 때문에 병을 치료하기 위한 용도로 먹지 않는 것이 좋다.


밤은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있기 때문에 간식으로 먹으면 좋지만 탄수화물이 주 성분으로 살찌는 성분이 많아서 다이어트를 하는 분들은 조금만 드시는 게 좋습니다.

고려 시대 생활 풍속을 기록한 고려도경에 따르면 복숭아만한 밤이 있었다고 하는데 껍질 때문에 먹기 귀찮으니 하나만 먹어도 배부를 정도로 큰 밤을 먹어보고 싶네요

회신을 남겨주세요

귀하의 의견을 입력하십시오!
여기에 이름을 입력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