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분들이 신발을 구입할 때 사이즈를 240, 250, 260, 270 길이만 신경 쓰지만 발볼, 발등 치수도 고려해야 편하게 신발을 신을 수 있다.
실제로 나이, 성별, 인종에 따라서 발의 생김새가 다르기 때문에 본인의 발 형태에 적합한 브랜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글쓴이의 경우 발등이 높고 발볼이 높아서 오랜 시간 사이즈를 업해서 신발을 구입했는데 대부분 만족하지 못하고 후회하는 일들이 많았다.
한 치수를 크게 사도 발등, 발볼은 그대로라 엄지발가락 위쪽이나 발등이 쓸리거나 발볼을 제대로 감싸주지 않아 보행이 불편했기 때문이다.
동양인은 서양인에 비해서 발등이 높고 발볼이 넓은 형태가 많기 때문에 브랜드 보다 사이즈를 선택할 수 있는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좋다.
1. 발볼 사이즈
발볼이 넓은 신발을 추천하는 글을 보면 대부분 해외 브랜드 제품이 많은 편인데 그 이유는 발볼 사이즈를 선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해외에서 판매하는 신발을 살펴보면 인기 있는 모델은 NARROW, STANDARD, WIDE 등 발볼 넓이를 선택하는 옵션이 존재한다.

나이키 등 일부 브랜드는 N(좁음) < M(보통) < W(넓음)으로 표기
2. 뉴발란스
불균형한 발에 새로운(NEW) 균형(Balance)을 창조한다는 뜻을 가지고 있는 뉴발란스는 교정화, 운동화를 만들던 회사이기 때문에 발이 편한 제품이 많다.
뉴발란스가 유명해진 이유는 다양한 발볼 사이즈를 제공하기 때문인데 본인의 발 사이즈를 측정해서 알맞은 제품을 구입할 수 있다.
하지만 미국과 다르게 한국에서는 아시아 국가의 평균적인 사이즈만 수입하기 때문에 발볼이 넓은 분들은 해외 직구를 하는 것이 좋다.
미국에서도 판매량이 높은 제품만 발볼 사이즈를 다양하게 제공하기 때문에 99X 시리즈같이 인기 있는 라인을 추천하는 분들이 많다.
3. 아식스
일본 스포츠 전문 회사이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구입하지 않고 추천하고 싶지는 않지만 발볼이 넓은 분들에게 추천하는 브랜드로 유명하다.
실제 서양에서 수입하는 제품은 아시아 사람들의 발볼을 배려하지 않지만 일본 브랜드인 아식스는 발볼과 발등이 넓어서 편하게 신을 수 있다.
이는 아식스에서 배려하기보다는 동양인 특성상 발등과 발볼이 두껍고 넓기 때문에 맞춤 식으로 제작된다고 볼 수 있다.
러닝화는 나이키에 밀리고 일반 운동화는 한국 브랜드 프로스펙스, 뉴발란스, 아디다스 같은 브랜드와 차이가 없기 때문에 메리트가 없다.
4. 아디다스
발볼이 넓다고 유명한 브랜드로 평가받지만 모든 제품이 여유롭게 나오는 것이 아니라 특정 라인만 발등이 높고 발볼이 넓게 나온다.
그중에서도 발볼이 넓은 분들을 위해 만든 모델이 퀘스타 라인으로 치수를 높이지 않고 정사이즈로 구입해도 여유롭게 신을 수 있다.
다만 퀘스타 라인도 발볼 크기가 다르기 때문에 매장에서 직접 신어보거나 사람들의 평가를 확인한 다음에 구입하는 것을 권장한다.
나이키처럼 아디다스 제품 대부분 칼발에 적합하지만 아디다스 브랜드는 발볼이 넓게 제작된 제품도 있기 때문에 매장에서 직접 신어보고 판단하자.
5. 프로스펙스
대한민국 스포츠 용품 브랜드로 운동화를 주력으로 판매하고 있는데 한국인 표준 발 사이즈에 맞추기 때문에 발볼이 넓은 제품이 많다.
다만 가격이 저렴하기 때문에 그만큼 재질이 만족스럽지 못한 경우가 많으며 일부 제품은 발볼과 뒤축이 좁아서 뒤꿈치가 쓸리기도 한다.
가성비 제품이 많지만 호불호가 갈리기 때문에 인터넷으로 구입하기보다는 매장에 방문해서 착화감, 재질을 확인하는 것을 권장하고 싶다.
80~90년대까지 고급 브랜드로 평가받았지만 최근에는 모르는 사람들이 더 많은데 오래된 기술력을 가진 기업이기 때문에 믿을 수 있다.
6. 스케쳐스
운동화를 구입할 때 쿠션감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분들에게 고 워크 제품을 추천하는 경우가 많은데 바닥이 푹신하고 가볍기 때문이다.
그래서 여성분들, 무릎이 아픈 사람들이 선호하는 브랜드로 이를 보고 발볼이 넓어서 편하다고 착각하는 경우가 많다.
참고로 스케쳐스 고워크 제품은 발볼뿐만 아니라 발등이 낮아서 여성분들에게 적합하지 일반적인 동양 남자에게 어울리는 모델은 아니다.
하지만 발볼이 넓은 브랜드로 추천하는 이유는 해외에서 구입하면 국내와 다르게 발볼 사이즈를 선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아시아 기업에서 만드는 신발 대부분이 발볼이 넓다고 하지만 2E, 4E 등 사이즈를 선택하는 것만큼 만족감을 느끼기는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때문에 OO 브랜드가 발볼이 넓게 나온다는 추천글만 보고 구입했다가 실망하는 분들이 없으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