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러스제거 프로그램 – 무료백신 추천순위 (애드웨어 삭제 방법)

0
5327

컴퓨터 바이러스는 부트(boot) 영역을 감염시키거나 프로그램에 감염된 상태로 있다가 컴퓨터를 공격하는 숙주 바이러스가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악성코드는 감염되면 바로 기능을 수행하는 게 일반적이지만 일정 기간 잠복했다가 활동하기도 합니다.

바이러스에 걸리면 공통적으로 컴퓨터의 속도가 느려지거나 부팅이 안되는 현상이 발생하기 때문에 컴퓨터를 사용하면서 오류가 자주 일어난다면 바이러스 검사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무료백신 추천순위
무료백신 추천순위

1. 성능이 검증된 백신 목록

  • 안랩 (AhnLab)
  • 어베스트(Avast)
  • 아비라 (Avira)
  • 노턴 시큐리티 (Norton)
  • 윈도우 디펜더

2. 애드웨어 제거하는 방법

  • Malware Zero Kit
  • 고클린

V3 (AhnLab)

안랩 (AhnLab)
안랩 (AhnLab)

순수 국산 기술로 만들어진 안티 바이러스 V3는 90년대 인터넷을 사용하는 컴퓨터에 대부분 설치됐을 정도로 사용량이 많았는데 2000년대 후반부터는 외국산 백신에 비해 성능이 떨어진다는 문제점과 사건 사고로 부정적인 이미지가 높아지기도 했습니다.

2013년까지 V3의 치료 능력은 중급 수준으로 프로그램이 가볍다는 장점만 있었으나 ASD 기술을 도입하면서 해외 백신과 비교 동등하거나 높은 성능을 보여주고 있으며 2018년에는 AV-TEST 만점에 가까운 점수를 받으며 세계 1위를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국산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한국인에게 맞는 UI도 장점으로 볼 수 있지만 해외 환경에서는 다른 외국산 백신보다 대응이 늦다는 단점 때문인지 AV-Comparatives, MRG Effitas 등 영향력 있는 해외 백신 테스트 참여율이 낮다는 점은 아쉬운 부분입니다.

어베스트(Avast)

어베스트(Avast)
어베스트(Avast)

현재 출시한 백신 중에서 가장 기능이 풍부하다고 평가받는 소프트웨어로 실시간으로 웹 방어 능력이 매우 뛰어난 편입니다. 무료 버전은 고객상담 기능이 없지만 네이버 카페를 통해서 문의를 하실 수 있으며 2016년 AVG를 인수했습니다. (관련기사)

과거 어베스트는 한국어 지원이 안된다는 문제가 있었으나 소프트메일이 한국 총판을 맡게 되면서 홈페이지뿐만 아니라 프로그램도 한국어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어베스트는 휴리스틱 검사 기능이 뛰어나기 때문에 검출 능력이 높은 편입니다.

다만 다른 프로그램과 충돌이 자주 일어나는 편이기 때문에 윈도우 시작 버튼이 안 보이거나 오류가 자주 발생한다면 Avast를 삭제하고 문제가 해결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일부 프로그램이 어베스트에 막히는 경우는 파일을 대상 제외 설정해 보시길 바랍니다.

아비라 (Avira)

아비라 (Avira)
아비라 (Avira)

가볍지만 뛰어난 진단율을 자랑하는 아비라는 VB100 Test 최상위권을 유지하고 있으며 안티바이러스 TOP10 안에 들어가고 있습니다. 무료 버전은 일부 바이러스 차단 기능을 제공하고 있지만 웹 사이트 감시는 안되기 때문에 사용에 주의해야 합니다.

현재 바이러스불레틴 3가지 테스트를 모두 참여하고 최상위권을 기록하는 백신은 비트디펜더와 아비라 두개 뿐이기 때문에 성능은 믿을만하지만 15버전을 기점으로 한국어 지원을 중단했기 때문에 고객센터 이용 등 지원을 받기가 어려운 상황입니다.

아비라 역시 해외에서 제작된 백신이기 때문에 국내 프로그램과 충돌이 많은 편인데 유료 결제를 하고 사용하는 경우 국내 사이트의 오진율이 많기 때문에 사용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노턴 시큐리티 (Norton)

노턴 시큐리티 (Norton)
노턴 시큐리티 (Norton)

2015년 기준으로 미국에서 점유율 61%를 기록했으며 원래는 프로그램이 무거운 편이었지만 2009년 버전을 기점으로 2019년 현재까지 최적화를 통해 가벼워졌으며 백신 성능도 뛰어난 편에 속합니다.

국내에서는 생각보다 인지도가 높은 편인데 그 이유는 대기업들이 노트북을 판매하면서 1년 라이선스를 포함해서 제공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국내 사이트나 프로그램과 충돌이 많아서 삭제를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최근에는 문제가 없지만 과거에는 Norton을 설치하거나 삭제하면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았는데 혹시나 오류가 발생하는 분들은 노턴 고객센터에서 제공하고 있는 Remove and Reinstall 도구를 사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윈도우 디펜더

윈도우 디펜더
윈도우 디펜더

윈도우에 기본으로 내장된 백신으로 사용하지 않는 분들이 많습니다. Windows Defender와 비교해서 다른 백신의 성능이 좋다고 생각하기 때문인데 윈도우 디펜더는 다른 백신을 설치하면 안전성을 위해서 안티바이러스 기능이 OFF 됩니다.

글쓴이는 윈도우 디펜더를 사용하고 있는데 일단 마이크로소프트에서 개발했기 때문에 윈도우 환경과 호환성이 높고 오진율이 낮기 때문에 시스템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광고가 뜨지 않는다는 점도 장점으로 볼 수 있겠네요

유료로 백신 프로그램을 만드는 회사들은 무조건 윈도우 디펜더보다 가볍고 검출 능력이 뛰어난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해서 노력하기 때문에 기능의 차이가 존재하고 시스템 자원을 상당히 많이 필요로 하기 때문에 무겁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애드웨어 삭제 방법

애드웨어 제거(mzk)
애드웨어 제거(mzk)

가끔 특정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나도 모르게 우측 하단에 광고가 뜨는 경우가 있는데 국산 소프트웨어 대부분이 애드웨어를 통해서 광고를 송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애드 웨어는 제어판에 보이지 않거나 삭제가 불가능한 경우가 있어서 일반 사용자가 제거하기에는 어려움이 따릅니다.

애드웨어 프로그램은 알약이나 V3 같은 백신으로도 잡지 못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고클린이나 Malware Zero Kit (MZK) 등의 도구를 사용해서 삭제하시길 바랍니다.

회신을 남겨주세요

귀하의 의견을 입력하십시오!
여기에 이름을 입력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