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퍼비시 단점 – 맥북, 애플 / 노트북 / 아이폰 리퍼 뜻 [정품 제품과 차이점]

0
10716

쇼핑을 하다 보면 리퍼비시 제품이라고 해서 다양한 상품을 정품보다 저렴하게 판매하는 경우가 있는데 가격은 저렴하지만 정확하게 어떤 뜻인지 몰라서 고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리퍼비쉬 제품은 다시 닦는다를 의미하는 refurbish에서 파생된 단어로 반품된 물건이나 제조/유통 과정에서 미세한 흠이 있는 제품을 수리하고 재포장해서 판매하는 것을 말합니다.

생산자 입장에서는 정품과 동일한 상태지만 판매하기 어려운 재고를 처리할 수 있어서 좋고 소비자 입장에서는 정상 제품과 차이가 없는 물건을 싸게 구입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하지만 리퍼비시 제품이라고 해서 무조건 장점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개요

리퍼비시먼트(refurbishment): 보수하다

리퍼비시 뜻
리퍼비시 뜻

물건을 만드는 기업은 소비자의 단순 변심으로 반품되거나 미세한 손상이 있는 제품에 대해서 리퍼비시를 진행하지만 이익을 내지 못하는 상품은 그냥 폐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때문에 가격이 높은 노트북이나 핸드폰, 고급 가죽으로 만든 제품 등 가치가 있는 물건에 대해서만 리퍼비시를 진행하고 이 정책을 도입한 대표적인 기업은 애플이 있습니다.

리퍼비시 제품은 단순 반품으로 포장지만 없는 상품을 재포장하거나 문제가 있는 부품을 교체해서 재조립 한 다음 판매하기 때문에 방식에 따라서 가격차이가 많이 나는 게 특징입니다.

  1. 물건을 구입한 고객의 단순 변심으로 반품
  2. 미세한 흠집으로 외관에 손상이 발생한 경우
  3. 사소한 문제가 생겨 반품이나 A/S로 수거
  4. 초기에 불량이 발견돼서 수리가 필요한 상품
  5. 간혹 전시상품을 리퍼비시라고 하기도 한다.

1, 2번에 해당하는 경우라면 정품과 차이가 없는 수준이기 때문에 믿고 구입할 수 있지만 3, 4 번처럼 제품의 수리를 했다면 정확한 정보를 알아보는 게 좋습니다.

단점

정품보다는 저렴하고 중고 보다 약간 높은 가격을 형성하기 때문에 인기가 좋은 리퍼비시 제품은 언제 나올지도 모르고 구매하려는 사람이 많아서 찾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다만 리퍼비시 수량이 많은 제품의 경우 문제가 많거나 만족도가 떨어진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물건이 자주 풀리거나 판매되지 않는 상품은 진지하게 고민하고 구입하시길 바랍니다.

리퍼비시 제품을 판매하기 위해 제조사 입장에서는 정품과 차이가 없으며 미세한 문제라고 광고할 수 있지만 소비자가 이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리퍼비시 제품은 다시 보증기간을 책정하기 때문에 정품에 비해서 A/S 기간이 짧을 수 있으며 혜택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관련 내용을 잘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기타

리퍼비시 제품의 경우 무료로 배송해주는 경우가 많은데 정품과 따로 보관하기 때문에 추가적인 비용과 번거로움을 줄이기 위한 모습이라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과거 아이폰 리퍼비시 제품의 논란이 된 적이 있었는데 애플에서 인정하지 않은 수리점에서 수리를 받으면 이후의 리퍼비시 정책에서 제외된다는 조항이 있기 때문입니다.

정품을 구입해서 사용하다가 A/S를 받은 경우도 리퍼 제품으로 분류되는데 이 경우는 원래 구매한 조건으로 보증이 적용되기 때문에 사후지원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인기가 없는 제품은 기업 입장에서 보관하는 비용이 아깝기 때문에 폐기하거나 원가 이하로 판매하기도 하지만 환불, A/S가 불가능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품질의 문제는 없다고 판단하지만 A/S 기간이 없거나 상당히 짧게 설정한 제품도 있는데 미국의 사례를 들면 블랙 프라이데이에 파격적인 가격으로 판매하기도 합니다.

불량으로 회수한 다음 수리해서 판매하는 리퍼비시 제품은 동일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대응이 확실하고 신뢰할 수 있는 회사의 제품을 구입하는 게 좋습니다.

셀러 리퍼(Seller Refurbished): 제품은 소비자가 사용하다가 반품한 재품을 재판매하는 것으로 리퍼비시보다는 사용감이 적은 중고품에 가깝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 제조회사가 아니라 수리를 전문으로 하는 아웃소싱 업체에 의뢰하며 리퍼 제품을 속여서 새 제품 처럼 팔다가 거짓말이 들통나서 소송을 당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글쓴이의 경우 개인적으로 새 가구, 가죽 냄새를 싫어하지만 다른 사람이 사용한 중고제품은 싫어하기 때문에 가격도 저렴하고 특유의 냄새도 덜한 리퍼비시 제품을 선호하고 있습니다.

잘 고르면 크게 만족할 수 있지만 문제가 생기면 조금 저렴하게 구입하려고 했다가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잘 알아보고 현명한 쇼핑을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회신을 남겨주세요

귀하의 의견을 입력하십시오!
여기에 이름을 입력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