딸꾹질 멈추는 방법 TOP10 – 원인과 이유 (설탕, 숨참기, 지압, 민간요법)

0
4920

매운 음식을 먹거나 급하게 섭취하면 횡격막이 자극을 받아서 경련 수축하기 때문에 딸꾹질이 나는 경우가 있는데 성문이 열리고 성대가 닫혀서 특이한 소리를 내게 된다.

딸꾹질은 위험한 현상이 아니지만 질환으로 인해 발생하거나 시간이 오래 지나도 멈추지 않으면 위험할 수 있으며 신생아의 경우는 작은 자극에도 딸꾹질이 날 수 있으니 참고하자.

멈추는 방법

딸꾹질의 원인은 횡격막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이를 자극하는 방법이 많다.

30분 정도까지는 딸꾹질을 해도 큰 문제가 없기 때문에 걱정할 필요는 없고 다양한 민간요법이 존재하기 때문에 자신에게 잘 맞는 방법을 기억했다가 사용하도록 하자.

1. 놀래키기

별도의 도구가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친구들 사이에서 하는 경우가 많지만 외국에서는 심장이 약한 사람에게 이 방법을 사용하다가 사망에 이르게 된 사례가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2. 혈자리 자극

동의보감에 따르면 딸꾹질은 몸이 허하고 균형이 안 맞는 사람에게 자주 발생한다고 하는데 폐를 다스리는 태연혈이나 격수혈을 자극해서 멈추게 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한다.

3. 숨을 참는다.

딸꾹질이 나오기 전에 숨을 참고 15초를 세거나 최대한 숨을 들이마신 다음 최대한 버티는 방법이 있으며 여기서 중간에 코를 막고 물 100ml 이상을 마시는 경우도 있다.

4. 봉지를 활용

비닐봉지나 종이팩에 입을 대고 숨을 쉬는 방법으로 지속적으로 이산화탄소를 마시기 때문에 횡격막을 자극해서 효과적으로 딸꾹질을 멈추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

5. 설탕 먹기

성인의 경우 설탕을 한티스푼 입안에서 녹여먹고 아이들은 설탕을 녹인 물을 마시게 하는 방법으로 설탕을 먹기 꺼려지는 분들은 단 음식을 사용하는 것도 효과가 있다.

6. 허리 숙이기

과거 스펀지에서 다룬 내용으로 허리를 90도 앞으로 숙인 다음 물을 마시면 되는데 물이 코로 나올 것 같은 느낌 때문에 횡격막이 자극되고 트림이 나오면서 딸꾹질이 멈춘다.

7. 귀 자극하기

연인 사이라면 한 번쯤 해보면 좋은 방법으로 귓속에 있는 신경을 자극하면 딸꾹질을 완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손가락을 양쪽 귀에 집어넣거나 주변을 간지럽힌다.

8. 혓바닥 당기기

혀를 내민 다음 손가락으로 잡고 당기는 방법으로 비인후부를 자극하기 위해서 10초 이상 유지해야 하는데 혓바닥이 미끄럽기 때문에 깨끗한 거즈가 있다면 활용하는 것이 좋다.

9. 횡경막 자극

가슴이나 등을 두들기면서 횡격막에 직접 영향을 주거나 양쪽 무릎을 가슴 쪽으로 당겨서 자극하는 것으로 너무 심하게 하면 위험할 수 있으니 적당한 세기로 하도록 하자.

10. 감꼭지 먹기

딸꾹질에는 감의 꼭지를 달여서 먹으면 좋은데 봄이나 여름에 나온 감이 아니라 가을에 수확한 감의 꼭지가 딸꾹질을 멈추는 데 좋고 구하기 어렵다면 곶감 꼭지를 사용해도 된다.


이외에도 목젖을 면봉 등으로 자극하거나 얼음을 잘게 갈아서 먹는 방법, 코 안을 간지럽혀서 재채기하기, 목 동맥을 손가락으로 수초 간 눌러주는 방법이 있는데 신생아의 경우는 물을 조금씩 주거나 발바닥을 자극하는 등 관심을 다른 곳으로 돌리는 방법이 유용하다.

딸꾹질 증세로 숨을 쉬기 어렵거나 복통이 심한 경우는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아야 하는데 위세척을 하거나 이산화탄소 흡입, 경련을 완화시켜주는 약 등을 처방받게 된다.

회신을 남겨주세요

귀하의 의견을 입력하십시오!
여기에 이름을 입력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