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비에 좋은 음식 <들깨 효능과 부작용> – 들깨가루 / 들기름 / 들깨잎 / 깻잎

0
236

동아시아 지역에서 식재료로 사용하고 있는 들깨는 인도와 중국 중남부가 원산지로 우리나라는 통일신라시대에 재배하기 시작해서 지금까지 이어진 것으로 보고 있다.

우리가 고기와 함께 곁들여 먹는 깻잎이 바로 들깨의 잎으로 오메가 3와 식이섬유를 많이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들깨와 깻잎을 많이 섭취하면 변비를 예방하는데 큰 도움을 준다.

그렇다면 들깨는 어떤 효능과 부작용을 가지고 있을까?

1. 개요

들깨 효능 부작용
들깨 효능 부작용

들깨의 잎 = 깻잎

들깨는 주로 들기름으로 사용하거나 가루로 만들어서 국 등에 넣어서 먹는데 음식의 비린내를 잡거나 맛을 더 깊게 해주는 역할을 하지만 특유의 냄새로 호불호가 갈린다.

일반적으로 반찬을 만들 때 사용하는 들깨를 갈아서 뜨거운 물에 넣고 차 형태로 마시는 경우도 있는데 국산과 중국산의 차이는 없는 수준이지만 방부제가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다.

영양성분(100g)

니아신
7.80mg
나트륨
3.00mg
단백질
18.20g
당질
15.90g
레티놀
0.00㎍
베타카로틴
0.00㎍
비타민 A
0.00㎍RE
비타민 B1
0.52mg
비타민 B2
0.23mg
비타민 B6
0.77mg
비타민 C
0.00mg
비타민 E
1.30mg
식이섬유
20.80g
아연
3.06mg
엽산
94.80㎍

580.00mg
지질
47.20g
철분
13.70mg
칼륨
646.00mg
칼슘
390mg
회분
4.00g
콜레스테롤
0.00mg

좋은 들깨는 낟알의 크기가 작고 균일하면서 선명하고 윤기나는 갈색을 띠고 있으며 껍질이 얇아서 잘 벗겨지는데 장기간 보관하는 경우 밀봉해서 냉동 보관을 권장한다.

2. 효능

들깨는 비타민E와 비타민F가 풍부하게 들어있기 때문에 성인병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으며 한방에서는 위염, 감기, 피부병 등을 치료하는 용도로 사용하고 있다.

1) 변비예방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있는 들깨는 음식에 곁들여 먹기 쉽기 때문에 변비를 예방하는데 큰 효과가 있으며 수분을 보충해주는 효과로 특히 노인분들의 변비에 효과가 좋다.

2) 피부미용

들깨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불포화 지방산과 비타민, 오메가-3는 항산화 효과와 피부 보호, 개선 효과가 있기 때문에 들깨 기름을 이용한 화장품을 연구하고 다양한 상품이 출시되고 있다.

3) 혈행개선

알파-리놀렌산 성분은 인체에 흡수되면서 DHA, EPA로 변환이 되는데 이 성분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혈관질환 예방/치료에 도움을 준다.

4) 치매예방

DHA(도코사헥사엔산)는 사람의 뇌의 인지질과 망막의 주요 지방산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치매의 가장 흔한 형태인 알츠하이머를 치료하는 약으로 연구하고 있으며 아이들에게도 좋다.

5) 당뇨완화

들깨의 마른 잎에는 1g당 76mg의 로즈마린산이 함유돼 있으며 일본에서 치매를 예방하는데 좋은 성분으로 유명하고 항염증, 혈당 상승을 막아주기 때문에 당뇨병 환자에게 좋다고 한다.

6) 알레르기

잎들깨에 들어있는 페릴라알데히드로 성분은 특유의 향으로 음식의 비린내를 잡아주며 방부 작용을 하고 루테올린 성분은 염증과 항알레르기 효과, 피톨 성분은 면역력을 높여준다.

7) 우울증

우울증은 뇌세포막과 뇌세포 후성유전자의 변성으로 발생하는데 들깨는 호두와 함께 해당 성분을 구성하는데 필수 물질인 오메가3를 가장 많이 함유해서 우울증 예방과 개선이 가능하다.

8) 뼈 건강

들깨 100g 기준 약 390mg 정도의 칼슘이 들어있기 때문에 뼈와 치아를 건강하게 만들어 주고 골다공증에도 효과가 있으니 꾸준히 먹는 것이 좋다.

9) 빈혈예방

들깨가 여성에게 좋은 음식으로 불리는 이유는 피부미용뿐만 아니라 철분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기 때문인데 철분은 산소를 운반하는 헤모글로빈을 촉진시켜 빈혈 증상을 완화시킨다.

10) 항암효과

알파 리놀렌산은 인체에 있는 세포를 보호하고 생성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특정 세포가 암세포로 변하는 것을 억제하며 대한암예방학회에서도 들깨를 항암 식품으로 추천하기도 했다.

11) 면역력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는 들깨는 다양한 영양분을 가지고 있는 식품으로 단백질, 탄수화물, 지방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면역력을 향상시켜주는 효과를 볼 수 있다.

3. 부작용

지방질이 많은 들깨는 100g 기준으로 500kcal가 넘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하는 분들에게 적합한 식품은 아니며 과도하게 섭취하는 경우 복통이나 설사가 발생할 수 있다.

들기름은 위 점막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지만 소화력이 약한 분들은 오히려 속이 아플 수 있으며 알레르기 증상이 있는 분들은 섭취를 중단하고 하루 30g 이상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


개인적으로 참기름보다 들기름을 좋아하는 편인데 미역국에 넣어서 먹거나 두부를 부칠 때, 김을 구울 때 바르면 더욱 풍부한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들깨가루는 맛과 향이 진하고 나물뿐만 아니라 찌개에도 넣을 수 있지만 산패로 인해서 맛과 향이 쉽게 변질될 수 있기 때문에 직사광선을 피해 보관하고 빠르게 섭취하는 게 좋습니다.

회신을 남겨주세요

귀하의 의견을 입력하십시오!
여기에 이름을 입력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