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 신장에 좋은 음식 TOP 10 – 칼륨이 많은 콩팥에 안 좋은 나쁜 음식

당뇨가 있거나 신장이 안 좋은 분들은 식이요법을 통해서 식단을 관리해야 하는데 인터넷에서 콩팥에 좋다고 추천하는 글만 보고 먹다가 칼륨 과다 섭취로 인해서 급성 신부전으로 신장 기능이 갑자기 하락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당뇨가 있거나 신장에 문제가 있는 분들은 어떤 음식을 먹어야 좋을까요? 이번 시간에는 콩팥에 좋은 음식과 안 좋은 나쁜 음식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장의 기능

배설기관으로 분류하고 있는 신장은 콩이나 팥과 비슷하게 생겼기 때문에 순우리말로 콩팥이라고 부르고 있으며 삼투압과 혈압을 조절하고 노폐물을 걸러주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신장에 좋은 음식
신장에 좋은 음식

신장은 자연치유가 안되기 때문에 노화로 인해서 기능이 떨어지기 전에 관리를 잘 해줘야 하는데 30% 정도의 기능만 남아있어도 큰 문제를 느끼지 못하지만 그 이하로 떨어지면 일주일에 3회 4시간씩 투석을 받아야 하기 때문에 정상적인 생활이 불가능해집니다.

좋은 음식

1. 마늘

마늘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알리신 성분은 항균, 항바이러스, 항산화 효과가 뛰어나기 때문에 신장을 보호하는 동시에 췌장세포를 자극하고 인슐린의 분비를 도와서 당뇨를 개선하는 효과가 있으며 염화수은으로 인한 콩팥 손상을 줄여줍니다.

신부전증 환자의 경우 자극적인 생마늘 섭취는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2. 팥

수용성 식이 섬유소가 풍부한 팥은 전분의 소화 속도를 늦춰주고 이뇨작용을 돕기 때문에 혈당지수를 낮추면서 신장을 건강하게 지켜주지만 팥죽으로 만들면 혈당지수가 높아지고 팥이 들어간 음식을 사 먹는 경우 설탕 함량을 잘 확인해야 합니다.

칼륨 함량이 높기 때문에 신장에 문제가 있는 분은 피하는 게 좋습니다.

3. 오이

오이는 90% 이상이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충분하게 물을 먹지 못하는 분들에게 좋은 음식으로 스테롤 성분은 콜레스테롤, 요산 수치를 줄여주고 비타민이 풍부하기 때문에 자주 먹으면 신장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칼륨이 적은 채소이기 때문에 부담 느끼지 않고 먹어도 됩니다.

4. 히비스커스

전문가들에 의해서 충분하게 검토된 논문이 올라오는 SCI 국제의학저널에 공개된 자료에 따르면 히비스커스로 만든 차를 2주간 꾸준히 복용한 사람들의 신장을 검사한 결과 통풍을 유발하는 요산 수치가 크게 하락하고 혈청에 쌓인 지방이 감소했다고 합니다.

SCI에 올라온 논문은 여러 가지 자료를 합치고 내용이 과장된 경우가 많습니다.

5. 올리브 오일

지중해식 식사요법에 대한 연구 자료를 살펴보면 올리브오일의 효능에 대한 내용이 많은데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해서 막혀있는 혈관을 풀어주기 때문에 고혈압이나 심혈관 질환뿐만 아니라 신장 결석을 예방하고 당뇨병에 좋다는 내용의 글이 많습니다.

적절한 지방을 섭취하면 먹을 필요가 없고 신장에 대한 효능은 정확하지 않습니다.

6. 검은콩

한의학에서는 간과 신장의 기능이 약해지면 머리카락에 문제가 생긴다고 해서 흰머리나 탈모가 있는 분들에게 검은콩을 추천해 주는데 검은콩에 들어있는 안토시아닌 성분은 체내 활성화 산소를 제거해서 암을 예방하고 혈당을 조절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검은콩은 신장에 좋다는 내용이 많고 부적적인 의견은 거의 없는 것 같습니다.

7. 양배추

칼륨이 많은 음식을 피하다 보면 과일이나 채소의 섭취가 부족해서 비타민 결핍 현상이 발생하기 때문에 그나마 칼륨이 적고 충분한 비타민과 피토케미컬을 섭취할 수 있는 양배추를 먹으면 신장의 정화 작용을 도와서 손상을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양배추를 칼륨이 낮은 음식으로 아는 분이 많은데 양배추는 칼륨이 높은 식재료입니다.

8. 늙은 호박

수분이 많고 식감이 부드러운 호박은 소화가 잘 안되거나 위장이 약한 사람에게 좋은 식재료로 식이섬유가 풍부하기 때문에 변비 예방과 이뇨작용으로 몸이 잘 붓는 분들에게 효과적이며 신장에 좋은 음식으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호박은 칼륨이 높은 음식으로 비타민A도 풍부해서 신장 질환이 있으면 치명적입니다.

9. 아스파라거스

스테이크와 함께 곁들여 먹는 아스파라거스는 가격도 비싸고 생소한 채소지만 세계적으로 비뇨기에 좋은 식품으로 글리코시드, 사포닌 등의 성분 덕분에 노폐물을 배출하고 혈액을 깨끗하게 만들어서 신장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보관성이 떨어지고 사포닌 때문에 시간이 지날수록 쓴맛이 나는 게 단점입니다.

10. 해조류

해조류는 빈혈과 변비를 예방하는 음식으로 노폐물을 제거하고 혈압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병원에서 신장 이식수술을 마친 사람에게 추천하는 음식으로 미역국이나 다시마, 톳 등 다양한 해조류로 음식을 만들어서 섭취하면 좋습니다.

해조류 역시 칼륨이 높기 때문에 신장질환이 있다면 피해야 하는 음식입니다.

나쁜 음식

칼륨이 높은 음식은 무조건 피해야 한다고 말하는 사람도 있지만 어느 정도 섭취는 필요하고 좋다고 해서 먹었더니 실제로는 나쁜 경우도 있기 때문에 잘 구분해서 먹어야 합니다.

신장에 문제가 없는 분들은 음식을 골고루 섭취하는 게 좋지만 콩팥 질환이 있는 분들은 공통적으로 인을 섭취하지 않고 정도에 따라서 제한해야 하는 영양소가 존재합니다.

  • 1 · 2기 환자 : 인 섭취를 제한
  • 3기 환자 : 인, 단백질 섭취 제한
  • 4기 환자 : 인, 단백질, 칼륨 제한
  • 5기 환자 : 인, 칼륨, 비타민A 제한

공통사항

신장에 문제가 있는 분들은 공통적으로 인을 제대로 배출하지 못해서 최대한 적게 먹는 게 좋지만 대부분에 식품에 들어있기 때문에 약을 복용해서 강제로 배출해야 합니다.

때문에 평소 인수치를 조절하기 위해 인이 많은 견과류나 탄산음료를 먹지 않도록 노력하고 과일이나 채소, 수분의 지나친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5기 환자

신장 질환으로 투석을 하는 환자는 비타민 A를 제대로 분해하지 못하기 때문에 섭취를 줄이고 줄이고 수용성이기 때문에 투석으로 배출이 가능한 비타민B 섭취를 늘려야 하는데 비타민B는 음식을 통해 섭취하기 어려워서 환자를 위한 비타민B 약을 복용하는 게 좋습니다.

투석을 하면 단백질이 빠져나가기 때문에 단백질 섭취를 늘려야 합니다.


신장에 문제가 있는 분들은 음식을 최대한 가려서 먹는 게 좋은데 복사 붙여넣기 식의 글이 많아서 오히려 독이 되는 음식을 섭취하는 분이 많을까 걱정이 됩니다.

많은 분들이 올바른 식단관리를 통해서 건강을 유지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다른 사람의 댓글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