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 미백 – 누런 이빨 하얗게 만드는 방법 <라미네이트 장점과 부작용>

0
366

일반적인 치아는 하얀색으로 생각하지만 노란빛을 띄는 분들이 많은데 평소 양치를 열심히 해도 좋아지지 않으면 사람들의 시선이 신경이 쓰여서 스트레스 받는 경우가 많다.

대부분 치아 색은 음식이나 흡연, 생활습관에 따라서 후천적으로 변하지만 어린 시절부터 치아가 노란색인 친구들이 있는데 이 경우는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까?

치아의 외부는 희고 투명한 법랑질로 덮여있으며 안쪽에는 연노랑 빛의 상아질이 존재하기 때문에 법랑질과 상아질의 색깔과 두께에 따라서 치아 색이 달라질 수 있다.

1. 원인

치아 미백
치아 미백

누런 이빨을 하얗게 만들기 전에 치아를 변색되게 만드는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좋은데 대부분 치아를 변색시킬 수 있는 음식을 먹고 바로 양치를 하지 않기 때문이다.

1) 상아질 두께

치아의 가장 최상단을 구성하고 있는 법랑질은 하얀 빛깔의 무기질과 미네랄로 구성돼 있는데 상아질의 두께가 두꺼울수록 노란빛이 강해지기 때문에 치아가 누렇게 보일 수 있다.

2) 법랑질 두께

법랑질은 모스 굳기계 6-7 정도로 매우 단단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마모가 되면서 안쪽에 있는 상아질의 색깔이 두드러져 보이기 때문에 나이가 들수록 치아 색깔이 누런색으로 보인다.

3) 음식의 색소

우리가 섭취하는 음식에는 대부분 색소가 들어있으며 타닌, 커큐민, 폴리페놀 등이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커피, 카레, 초콜릿 등의 음식을 먹고 양치질을 늦게 하면 치아가 변색될 수 있다.

4) 흡연 습관

갈변 현상을 일으키는 담배의 니코틴 성분이 치아의 미세한 구멍에 흡수되고 색소를 침착시키기 때문에 치아를 누렇게 만들고 잇몸 건강을 나쁘게 만들어서 구강질환과 구취를 유발한다.

5) 양치질 습관

아침, 점심, 저녁 하루에 3번 양치를 하지 않거나 잘못된 방법으로 치아 사이의 음식물 찌꺼기를 제대로 제거하지 못하면 치태가 쌓여 치아 안쪽부터 색소침착이 생길 수 있다.

6) 치아 세정제

영국의 브리스톨 치과대학 연구진의 자료에 따르면 클로르헥시딘이 들어있는 구강 청결제를 장기간 사용하면 화학적 착색물질을 형성하기 때문에 치아가 갈색으로 변색될 수 있다.

7) 불소에 노출

치아가 형성되는 어린 나이에 고농도의 불소에 노출되면 법랑질에 불화인회석을 형성하기 때문에 백색 반점이 생기거나 심하면 갈색으로 색소 침착을 보이게 된다.

8) 치아의 발육

인간은 8세 정도까지 턱뼈 안에서 영구치가 성장하는데 이 시기에 특정 질환이나 외부 자극으로 법랑질과 상아질 형성에 문제가 생기면 치아가 맹출 되기 때문에 변색을 야기한다.

9) 약물 부작용

테트라사이클린 항생제는 우수한 항균 효과로 광범위하게 사용하고 있지만 치아가 성장하는 시기에 장기간 복용하면 치아를 변색시키기 때문에 성장기 아이와 임산부는 주의가 필요하다.

이외에도 치아의 손상으로 인해서 누렇게 변할 수 있으며 염증으로 내부의 신경과 혈관의 괴사가 일어나면 변색이 될 수 있다.

2. 미백

치과에 방문하거나 미백관리 제품을 사용하는 것도 좋지만 평소 색소침착을 유발하는 식품을 피하고 음식을 먹은 이후에는 바로 양치하거나 물로 헹궈주는 생활습관을 가지는 게 좋다.

1) 바른 양치질

양치질을 자주 하는 것도 좋지만 잇몸에서 치아가 난 방향으로 모든 표면을 닦고 음식물 찌꺼기가 남아있지 않도록 치실을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칫솔은 3개월마다 바꿔준다.

2) 미백 치약

전문가들의 이야기에 따르면 미백 치약으로 큰 효과를 기대하기 어려우며 연마제, 과산화수소수 성분의 화학작용으로 법랑질이 약해지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좋지 않다.

3) 미백 트레이

마우스피스처럼 생긴 트레이를 사용하는 미백 방법은 표백 젤을 사용해서 최대 6개월 정도 효과가 지속되지만 잇몸이 손상되거나 치아가 시려지는 등 문제가 발생한다.

4) 치아 스트립

스트립 제품은 미백 트레이보다 구하기 쉽고 가격은 저렴하지만 테이프 방식으로 치아에 완벽하게 부착하기 어렵고 하얀색 반점이 생기거나 잇몸이 붓는 등 부작용이 존재한다.

5) 스케일링

스케일링을 하면 치아가 하얗게 된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은데 치아에 쌓여있는 칼슘, 인 덩어리를 제거하기 때문에 효과를 볼 수 있지만 미백을 위한 시술은 아니다.

5) 화이트닝 린스

과산화수소 성분이 들어있는 치약, 가글 제품으로 치아 표면에 미백작용을 하지만 효과도 미미하고 기간이 짧기 때문에 치과에서 미백 치료를 마친 이후에 유지 관리용으로 많이 사용한다.

베이킹소다, 과산화수소 등 화학물질이 들어있는 미백 제품뿐만 아니라 숯, 레몬, 식초, 소금, 코코넛 오일을 사용하는 민간요법도 있는데 치아와 잇몸에 부담이 될 수 있다.

3. 라미네이트

치아의 앞면을 갈아낸 다음 본을 뜨고 세라믹으로 만든 기공물을 붙이는 방법이기 때문에 단기간 매우 하얗고 매끄러운 치아를 만들 수 있으며 어느 정도 교정 효과를 볼 수 있다.

하지만 심각한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다.

1) 하나만 불가능

최근에는 주변 치아와 비슷한 색으로 만드는 경우도 있지만 가격이 더 비싸고 라미네이트 시술을 받지 않은 치아와 비교되기 때문에 대부분 한 개 이상, 짝수로 시술을 한다.

2) 생활의 불편함

치아에 부착한 기공물은 8~10년 주기로 교체하지만 외부 충격으로 쉽게 손상되기 때문에 딱딱하거나 질긴 음식을 먹기 어렵고 교체를 할 때마다 미세하게 치아를 더 갈아내야 한다.

3) 통증이 발생

처음 시술을 받을 때는 큰 문제가 없지만 시간이 흐르고 교체를 하다 보면 통증이 발생하게 되는데 신경을 제거해서 통증을 느끼지 못하게 할 수 있지만 치아가 쉽게 썩어서 문제가 된다.

4) 비용이 많이듬

라미네이트 시술은 어색한 느낌을 줄이기 위해서 최소 2개에서 10개 이상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초기에 드는 비용뿐만 아니라 교체, 신경치료, 썩은 치아 등 많은 신경을 써야 한다.

라미에이트는 미용을 위한 시술이지만 외소한 치아를 가지고 있거나 변색이 심한 사람들은 최대한 치아를 손상시키지 않는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다.


치아를 미백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부작용 없이 만족할만한 효과를 보기는 어려워서 평소 양치를 잘하는 것이 좋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유치가 빠지고 영구치가 나오면 다시 재생되지 않기 때문에 외적인 부분도 중요하지만 100세 시대를 대비해서 최대한 손상되지 않는 선에서 치아 미백을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회신을 남겨주세요

귀하의 의견을 입력하십시오!
여기에 이름을 입력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