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 게임 화면 녹화 프로그램 추천 8선 – 워터마크 없는 유튜브 동영상

0
315

유튜브 같은 영상 매체가 발전하면서 컴퓨터 화면을 녹화하려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는데 유명한 프로그램을 쓰고 싶지만 무료로 사용하는 경우 기능에 제한이 있어서 아쉬운 경우가 많다.

프리웨어를 사용하면서 문제가 되는 부분은 품질이 떨어지거나 녹화 시간의 제한, 워터마크를 꼽을 수 있는데 이번 시간에는 유료 버전 수준의 무료 녹화 프로그램을 소개하려고 한다.

개인적으로 유료 프로그램보다 만족스러운 녀석도 있다.

녹화 프로그램

화면 녹화 프로그램
화면 녹화 프로그램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기업에서 만든 동영상 녹화 프로그램도 있지만 전문적인 작업을 하는 게 아니라면 영상의 품질 차이는 없는 수준이기 굳이 유료 버전을 쓸 필요가 없다.

직업으로 생각하는 분들 중에서 아래 프로그램에 만족하지 못한다면 곰캠이나 반디캠 등을 사용해서 녹화를 해보고 용량, 품질을 비교한 다음 정품 사용을 고려해 보도록 하자.

닥터캡쳐, 유캠7, 디스코더 등 일부 프로그램은 업데이트를 꾸준하게 하지 않는다.

1. 오캠

운영체제 : 윈도우 XP 이상

오소프트(OhSoft)에서 제공하고 있는 프로그램으로 무료/유료 두 가지 버전을 제공하고 있는데 정품을 등록하면 광고가 제거될 뿐 성능이나 옵션의 차이는 없다.

반디캠과 비교해서 성능과 기능은 동일하지만 HEVC 코덱과 스테레오 이상의 다중채널 녹음을 지원하지 않고 있으며 무료 버전은 광고로 인한 약간의 성능 저하가 존재한다.

일반 영상을 녹화하는 기능뿐만 아니라 GIF 움짤을 만드는 것도 가능하며 무료 버전과 유료 버전의 기능이 동일하고 워터마크가 없다는 점이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다.

2. OBS Studio

운영체제 : 윈도우 7 / MacOS 10.8 / 리눅스 우분투 14.04 이상

방송을 하면서 녹화 기능까지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아프리카, 유튜브, 트위치 등에서 인터넷 방송을 하는 사람들이 많이 애용하며 외국에서 만들었지만 한국어도 지원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오픈소스로 제작되었기 때문에 자유롭게 사용하고 수정이 가능하며 별도로 존재하는 플러그인을 추가하면 다양한 설정을 통해서 만족스러운 영상을 만들 수 있다.

처음 방송, 녹화를 시작하는 분들은 OBS Studio를 쓰다가 나중에 Xsplit 체험판을 사용해 보고 더 좋다는 생각이 들면 달마다 Xsplit 유료 결제를 고려해 보는 게 좋다.

3. GeForce Experience

운영체제 : 윈도우 7 이상

외장 그래픽카드 시장 점유율 80%를 차지하는 NVIDIA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 지포스 익스피리언스는 CPU 자원을 적게 먹기 때문에 상당히 퀄리티 높은 영상을 녹화할 수 있다.

원래는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바로 사용할 수 있었지만 이제는 소셜 미디어로 로그인해야 사용이 가능하며 저사양 컴퓨터의 경우 오류가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문제가 된다.

고품질 스크린샷 기능을 갖추고 있으며 게임 플레이 장면을 유튜브나 트위치, 페이스북에서 라이브 스트리밍 할 수 있기 때문에 다른 프로그램과 비교해서 선택하자.

4. Game DVR

운영체제 : 윈도우 10

윈도우 10을 사용하는 분들은 시작 메뉴의 검색창에 xbox game bar를 실행하거나 윈도우키 + G 키를 누르면 운영체제에 내장된 기능으로 간편하게 녹화를 진행할 수 있다.

안켜짐 : 시작 < 설정(톱니바퀴) < 게임 < 게임 바 켬

게임 바 설정에서 단축키를 확인할 수 있으며 생각보다 좋다는 평가도 있지만 다른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분들은 리소스를 아끼기 위해서 게임 바를 끔 상태로 변경하는 게 좋다.

원래는 xbox 게임을 위해서 제공하는 프로그램이지만 대부분의 PC 게임과 호환되며 윈도우 자체적으로 제공하기 때문에 다른 프로그램과 충돌이 덜한 편이다.

5. FlashBack

운영체제 : 윈도우 7 이상

게임 녹화를 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지만 오캠과 마찬가지로 무료 버전을 사용해도 시간제한이나 워터마크가 없으며 유료 버전은 다양한 편집, 효과 기능이 추가된다.

프로 버전의 경우 쓸만한 영상 편집 기능을 제공하지만 무료로 제공하는 영상 편집 프로그램도 충분히 좋은 녀석들이 많기 때문에 크게 구미가 당기지는 않는다.

전문적인 영상 편집 기능이 아니라 말풍선을 붙이거나 워터마크를 추가하는 등의 간단한 기능을 활용하려는 분들은 30일 평가판도 제공하니 사용해 보시길 바란다.

6. Debut Video Capture

운영체제 : Mac OS X / 윈도우 XP 이상

컴퓨터 화면에 웹캠을 띄워놓고 함께 녹화하려는 분들에게 적합한 프로그램으로 모니터 화면과 사람의 움직임이 어느 한쪽으로 딜레이 되지 않고 동시에 표현되는 게 장점이다.

캠 화면의 색상과 밝기를 조절할 수 있고 한국어 버전을 배포하고 있으며 사용방법도 간단하기 때문에 컴퓨터 화면과 웹캠의 시간차가로 스트레스 받는 분들이 써보셨으면 좋겠다.

웹캠을 사용하지 않는 분들은 다른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게 좋을 듯

7. ShareX

운영체제 : 윈도우 7 이상

윈도우 전용 프로그램으로 제작되었으며 잘 모르는 분들도 계시지만 11년 이상 업데이트되었기 때문에 어느정도 안정성이 검증된 무료 영상 녹화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다.

스팀 홈페이지나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고 광고가 없이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며 다양한 설정이 가능하다는 점이 큰 장점이라고 생각한다.

인터페이스가 좋은 편은 아니지만 기본 단축키 외에도 다양한 설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전체화면, 현재창, 지정 범위 등 내가 필요한 옵션을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8. iSpring Cam

운영체제 : 윈도우 XP 이상

사실 위에서 소개하는 프로그램만으로 충분하지만 혹시나 유료로 전환되는 등의 문제가 생길 수 있어서 추가한 녀석으로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다.

다운로드의 경우 메일 주소를 입력하면 링크가 전송되는 방식으로 프로그램 내에 간단한 편집 기능을 보유하고 있으며 유튜브 전용으로 만들었기 때문에 바로 업로드가 가능하다.

영상의 확장자는 WMV만 지원하고 있으며 녹화 버튼을 누르면 약간의 딜레이가 있어서 아쉽지만 깔끔한 인터페이스, 길이 제한, 워터마크가 없다는 점이 매력적이다.


직업으로 고민하는 분들은 당장 수익이 안 나오거나 금방 포기할 수 있으니 처음부터 유료 버전을 사용하는 것보다 무료로 사용해 보고 나중에 선택하는 게 현명하다고 생각합니다.

반디캠, 곰캠 워터마크를 제거하는 방법과 시리얼을 찾기보다는 위의 프로그램을 활용하셔서 좋은 영상을 만드셨으면 좋겠고 많은 분들에게 유익한 내용이었기를 바랍니다.

회신을 남겨주세요

귀하의 의견을 입력하십시오!
여기에 이름을 입력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