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행성 기억상실증 – 단기 기억상실 음주로 인한 블랙아웃

0
178

음주를 즐겨 하는 분들은 술을 마시고 전날을 기억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를 필름 끊킴, 전문 용어로 블랙아웃(blackout) 현상이라고 한다.

단기적인 기억이 소실되는 현상이 자주 발생하는 분들은 대뇌의 해마가 손상된 것으로 과거의 기억은 가지고 있지만 새로운 기억은 저장하기 어렵게 된다.

이러한 증상이 병적으로 심해지면 선행성 기억상실증을 의심할 수 있으며, 인간의 해마는 한번 망가지면 회복이 안되기 때문에 빠르게 생활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중요하다.

지속적으로 음주를 하고 블랙아웃이 반복된다면 해마가 위축되어 영구적으로 기억장애가 발생하면서 했던 이야기를 여러 번 물어보는 증상을 보이게 된다.

그래서 평소 생활이 어려울 정도로 건망증이 심하고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기 어려운 분들은 선행성 기억상실증을 의심하고 병원에 방문하는 것을 권장한다.

1. 개요

선행성 기억상실증, Anterograde Amnesia

인간의 두뇌는 새로운 정보를 저장하고 기억을 끄집어낼 수 있지만 모종의 이유로 과거를 기억하지 못하고 새로운 것들을 배우지 못할 수 있다.

단순하게 리모컨 같은 물건을 놔둔 장소를 잊어버리는 경우 심각하게 생각할 수준은 아니지만 방금까지 내가 하거나 만났던 사람을 기억하지 못한다면 문제가 심각하다.

노인 분들의 경우 기억력이 좋지 않아서 건망증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 단순하게 깜빡하는 수준이 아니라면 선행성 기억상실증을 겪고 있을지도 모른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알고 있는 기억 상실증은 역행성 기억상실증(Retrograde amnesia)으로 과거의 기억을 잃지만 선행성 기억상실증은 새로운 정보를 받아들일 수 없다.

때문에 어제 만난 사람을 처음 보는 것처럼 대할 수도 있고 점점 주기가 짧아지기 때문에 나중에는 일관적인 대화나 행동이 불가능해진다.

그래서 선행성 기억상실증을 겪고 있는 사람들은 새로운 무언가를 매우 느리게 익히거나 배울 수 없으며 때로는 과거의 기억도 잃어버리게 된다.

최근 벌어진 일을 기억하지 못하고, 미래의 정보 역시 잊어버리기 때문에 현재에 머물면서 오늘보다 나은 내일을 꿈꾸기 어렵다.

2. 원인

선행성 기억상실증은 대부분 후천적인 문제로 발생한다.

전문가들의 연구에 따르면 선행성 기억상실증은 과도한 음주, 강한 충격, 기타 질환에 의한 해마, 중앙 측두엽의 손상이 주요 원인으로 작용한다고 본다.

해마는 단기적인 기억을 보관하는 장소이기 때문에 제대로 작동하지 못하면 전두엽에 제대로 된 정보를 전달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래서 다른 두뇌가 정상적으로 작동해도 해마에서 단편적인 장면만 전송하거나 아무런 기억을 남기지 않기 때문에 새로운 정보 습득하고 기억하는 데 어려움을 느낀다.

사고로 인한 부상으로 선행성 기억상실이 찾아오면 어쩔 수 없지만 잦은 음주로 블랙아웃을 경험하는 분들은 나중에는 알코올성 치매로 발전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다.

여성의 경우 혈중 알코올 농도 0.23% 남성은 0.3% 부근에서 해마의 기능이 마비되면서 일시적인 선행성 기억상실증이 발생했다.

3. 사례

선행성 기억 상실증
선행성 기억상실증

① 술 먹은 다음날

음주를 할 때마다 술을 얼마나 마신지 모르고 중간마다 깨어난 기억은 있지만 무엇을 했는지 모른다면 선행성 기억상실증으로 볼 수 있다.

② 영화 메멘토

영화 메멘토에 나오는 주인공 레너스 셸비는 사고로 인해 뇌가 손상되어 선행성 기억상실을 앓고 있으며 10분마다 기억을 잃어서 항상 메모하는 습관을 가지고 있다.

③ 여러 번 물어봄

함께 TV를 봐도 그전 내용을 기억하지 못하거나 새로운 무언가를 가르쳐 줬을 때 제대로 기억하지 못한다면 선행성 기억상실을 의심할 수 있다.

④ 맨 인 블랙

영화 맨 인 블랙을 보면 외계인을 목격한 사람들의 기억을 지우는 ‘뉴럴라이저’가 등장하는데 선행성 기억상실증을 가진 사람들도 비슷한 증상을 겪는다.

⑤ 연애소설

일본 소설 오늘 밤 세계에서 이 사랑이 사라진다 해도 소설책은 선행성 기억상실증을 앓고 있는 소녀와 평범한 고등학생 소년의 사랑 이야기를 다룬다.

⑥ 갑자기 시점이 변함

무언가를 하고 있다가 문득 내가 왜 이러고 있는지 모르는 경우가 있다면 선행성 기억상실증일 가능성이 높으니 하루라도 빨리 병원에 방문하는 것이 좋다.

⑦ 붕어 낚시

대부분의 물고기는 한번 낚싯대에 걸리면 한동안 몸을 사리지만 붕어는 금방 잊어버리기 때문에 풀어줘도 다시 미끼를 물어서 낚시꾼에게 잡힌다.

⑧ 어제 뭐 했지?

무료하게 시간을 보내는 경우는 어제 일을 기억하지 못할 수 있지만 곰곰이 생각해도 무엇을 했는지 하나도 기억하지 못한다면 문제가 있을지도 모른다.

⑨ 대화 이어가기

가끔 대화를 오래 이어가지 못하는 사람들을 보고 집중을 안 한다고 생각할 수 있는데 그전에 했던 말이나 상황을 기억하지 못해서 그럴 수 있다.

선행성 기억상실증은 해마의 손상으로 발생하기 때문에 단기적인 기억을 저장하지 못하는 일이 자주, 여러 번 반복되는 병원에 가보도록 하자.

4. 치료

술을 좋아하는 분들은 음주를 최대한 자제하는 것이 좋으며 이미 선행성 기억상실증이 의심되는 분들은 병원에서 치료하는 것이 좋다.

병원에 방문하면 기억력 훈련을 위한 재활치료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주지만 해마가 손상된 분들은 증상을 치료하기보다는 생활 습관을 개선하도록 도움을 준다.

회신을 남겨주세요

귀하의 의견을 입력하십시오!
여기에 이름을 입력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