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조 3교대 후기 – 교대 근무 장점과 단점

교대근무 / Shift work

24시간 설비가 돌아가는 기업은 교대 근무를 운영하는데 예전에는 2조 2교대 3조 2교대를 운영하는 기업이 많았지만 최근에는 4조 3교대를 도입하는 곳들이 많아지고 있다.

4조 3교대 근무는 근로기준법에서 추천하는 형태로 최근에는 급여는 낮아지지만 근로자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5조 3교대를 도입하는 곳들도 생겨나고 있다.

근로 강도가 낮은 곳은 4조 2교대를 운영하기도 하지만 대부분의 기업들은 업무에 대한 집중도를 높이기 위해 하루에 8시간씩 근무를 하는 4조 3교대를 선호한다.

그렇다면 주간 근무와 비교해서 4조 3교대 근무는 어떤 장점과 단점을 가지고 있을까? 이번 시간에는 글쓴이가 교대 근무를 하면서 느낀 점을 정리해 보려고 한다.

근무 패턴

4조 3교대
4조 3교대
  • DAY(오전) : 06:00~14:00
  • SW(오후) : 14:00~22:00
  • GY(야간) : 22:00~06:00

1. 장점

4조 3교대 근무의 가장 대표적인 장점은 야간에 일을 하기 때문에 GY(야간)에는 근로시간에 대해서는 50%를 가산하여 급여로 받는다는 점이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6일 근무 2일 휴무 패턴으로 운영하기 때문에 주간 근무에 비해서 하루 더 일하지만 회사에 있는 시간이 8시간으로 짧고 칼퇴근이 가능하다.

교대 근무는 대부분 단순한 업무가 많아서 본인이 해야 할 일만 문제없이 처리하면 대부분 주변의 터치나 눈치를 볼일이 없어 스트레스 받는 일이 드물다.

특히나 교통이 혼잡한 곳에서 일하는 분들은 사람이 붐비지 않는 시간에 출퇴근하기 때문에 이동 수단의 부재만 아니면 쾌적하게 집과 회사를 이동할 수 있다.

주말에 약속을 잡기 어렵다는 점은 아쉽지만 사람이 없는 시간대에 여행을 가거나 휴식을 즐기는 분들은 평일에 많이 쉬는 교대 근무가 좋은 선택이 될지도 모른다.

1. 주간 근무에 비해서 급여가 높다.
2. 하루에 일하는 시간이 8시간으로 짧다.
3. 생산직은 업무량이 일정한 편이다.
4. 일에 대한 정신적인 스트레스가 덜하다.
5. 칼퇴근이 가능하고 출퇴근이 편리하다.
6. 평일 은행 업무 등 개인 용무를 보기 편하다.
7. 주간 근무에 비해 난도가 낮은 편
8. 출퇴근 차 막힘이 없어서 좋다.

2. 단점

많은 분들이 2주 동안은 주간 근무를 하고 1주 야간 패턴으로 하면 피로가 쌓이지 않을 거라고 생각하지만 주간 근무인 DAY, SW 시간이 애매해서 수면패턴이 망가진다.

개인적으로 DAY 근무의 경우 6시에 출근해서 14시 퇴근이기 때문에 시간을 잘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았지만 적어도 9시 정도에 수면을 취해야 정상적인 출근이 가능하다.

반면 SW 근무는 14시에 출근해서 22시에 일을 마치고 GY 근무는 22시에 출근해서 6시에 퇴근하기 때문에 학원 같은 곳에서 무언가를 배우기 어렵다.

게다가 교대 근무는 주말이 아니라 평일에 쉬는 경우가 더 많으니 주간 근무를 하는 친구들과 여행을 떠나려고 하면 일정을 맞추기 곤란하다.

휴가의 경우 대신 근무를 하게 될 사람이 필요하고 본인이 대근을 해야 하는 경우도 있으니 5월이나 휴가철에는 원하는 날에 연차를 쓰지 못할 수 있다.

1. 근무 시간의 변화로 수면장애가 생긴다.
2. 생체리듬이 깨지면서 수명이 단축된다.
3. 휴가 대근자를 직접 구해야 하는 곳도 있다.
4. 명절, 공휴일에는 쉬지 못한다. (특근 처리)
5. 같은 직장동료가 아니면 연애가 힘들 수 있다.
6. 밥 먹는 시간이 30분 정도로 짧은 편이다.
7. SW (6~14) 근무는 점심시간이 애매하다.
8. 교대 근무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좋지 않다.
9. 새벽에는 대중교통 운행을 안 할 수 있다.
10. 수면의 질이 낮아져 확실히 건강에 나쁘다.
11. 동거인이 주간 근무를 하면 서로 불편하다.


3. 느낀점

글쓴이의 경우 주간 근무를 10년 동안 하다가 교대 근무를 하게 됐는데 급여보다는 칼퇴근이 가능하다는 점과 교통체증이 없다는 점이 매력적인 것 같습니다.

그리고 주간 근무를 하면서 퇴근시간만 되면 눈치를 봐야 했는데 교대 근무의 경우 다음 근무자가 오면 바로 칼퇴를 할 수 있으니 퇴근에 대한 스트레스도 없습니다.

다만 그전에는 당연하게 생각했던 주말, 공휴일에 쉬지 못한다는 점은 매우 아쉽고 매번 수면패턴이 바뀌다 보니 주간 근무에 비해 피로회복이 안되는 기분이 듭니다.

특히 야간에 일하고 오전에 잠을 자는 경우 주변 소음으로 인해서 숙면을 취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서 괴로운 생활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그 사실을 아시는지 글쓴이가 야간근무를 하고 주간에 수면을 취하는 경우 부모님이 큰 소리로 대화하거나 TV 볼륨을 높이지 못해서 죄송한 마음이 듭니다.

4조 3교대는 많은 장단점이 존재하지만 남들이 일할 때 쉬고, 남들이 쉴 때 일한다는 점만 알아두시면 선택하는 데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

친구 한두 명과는 시간을 맞추기 어렵지 않지만 단체 모임은 참여하지 못해서 아쉬운 일이 생길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