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쓴이는 학창시절 수업을 열심히 듣는 학생은 아니었지만 잠을 자면 학교에서 공부를 하거나 시험을 보러 갔는데 답을 몰라서 난감해하는 내용의 꿈을 꾸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학교를 졸업한 지도 오래되었기 때문에 왜 이런 내용의 꿈을 꾸는지 궁금한데 이번 시간에는 학교에서 공부를 하거나 시험을 보는 꿈 해몽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최근에 처음으로 컨닝하는 꿈을 꿔서 해몽을 정리하게 되었습니다.
1. 공부하는 꿈

많은 분들이 공부하는 내용의 꿈을 꾸고 나면 기분이 유쾌하지 않으실 텐데 지식이나 경험을 늘리고 싶어 하는 욕심, 현재 상황에 대한 불만과 후회가 반영되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길몽
1. 공부를 하는 꿈
태어날 아이가 학자나 연구원으로 성장한다는 태몽으로 볼 수 있으며 자신이 계획하고 있던 일에 문제가 생기고 잘 풀리지 않아서 시비가 붙을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2. 영어 공부하는 꿈
내가 모르는 분야의 지식이나 경험을 쌓고 싶은 마음이 꿈으로 표현되는 것으로 미래에 대한 도전을 의미하기 때문에 지식을 쌓으며 성장한다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3. 개인 강의를 받는
선생님이 1:1로 공부를 가르쳐 주는 등 수업을 받는 꿈은 현실에서도 비슷한 상황이 찾아올 수 있으며 직상 선배나 좋은 멘토가 생겨서 능력을 키울 수 있는 기회가 찾아옵니다.
흉몽
1. 학교를 가는 꿈
의외로 나이가 들어서도 학교에 가는 꿈을 꾸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 현재 내 상황에 만족하지 못하고 불만이 쌓인 상태이기 때문에 과거를 그리워하는 심리가 반영된 것으로 봅니다.
2. 벼락치기 하는 꿈
나보다 나이가 많거나 존경하는 사람에게 숨기고 싶었던 비밀이 공개되거나 실수를 해서 곤란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으니 한동안 말이나 행동을 조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3. 교실에서 수업
학생의 경우는 평소에도 자주 있는 곳이기 때문에 큰 의미가 없지만 이미 대학교까지 졸업해서 직장생활을 하는 분들은 업무 문제로 인해서 상사에게 잔소리를 듣는다는 것을 암시합니다.
4. 수학을 공부하는
해결하지 못한 현실에서의 문제에 벗어나고 싶다는 생각이 꿈으로 표현된 것이지만 위기가 기회가 될 수 있으니 너무 지체하지 말고 문제 해결을 위해 힘쓰는 것이 좋습니다.
5. 친구들과 함께 공부
혼자 공부하는 것이 아니라 친구들과 함께 공부를 하는 상당히 좋지 않은 흉몽으로 해석하는데 법적인 문제로 한동안 조사를 받을 수 있고 문제가 생각보다 커질 수 있습니다.
6. 선생님의 가르침
성인이 되었지만 꿈에서 학창시절에 나를 가르쳐 주시던 학교, 학원 선생님의 가르침을 받고 있다면 혼자서 해결하지 못할 정도로 신변에 문제가 생겨서 도움이 필요할지도 모릅니다.
7. 누군가 가르치는
학생들을 가르치는 교육 관련 일을 하는 분이 아니라면 현재 환경에 적응하지 못하고 불안한 심리를 나타내는 것으로 보기 때문에 스트레스가 쌓인 것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2. 시험보는 꿈

꿈에서 시험은 자신의 소원을 이루고 싶은 마음이나 반성하는 의미를 갖기 때문에 다른 사람과의 갈등이나 언쟁이 생길 수 있으며 결과가 현실의 반대인 경우가 많습니다.
길몽
1. 시험을 보는 꿈
시험과는 전혀 무관하지만 이런 내용의 꿈을 꿨다면 원하는 직장에 취직을 하거나 계획하고 있는 일을 실천하면서 금전적인 이익을 얻게 될 징조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2. 면접 시험을 잘본
필기시험에 합격하거나 서류가 통과해서 면접시험을 봤는데 만족스럽게 잘 본 꿈은 합격을 의미하지만, 바로 합격 결과를 확인했다면 현실에서는 실패를 의미하는 것으로 봅니다.
3. 면접을 못보고 우는
중요한 면접이기 때문에 잘 보려고 했지만 마음만 앞서고 너무 떨려서 질문에 대답하지 못한 채 눈물을 흘리는 꿈은 시험에 통과하거나 면접에 합격하는 것을 암시하는 내용입니다.
4. 답안지를 제출하는
꿈에서 답안지를 작성하는 것은 자신의 행동을 평가받는다는 것을 암시하기 때문에 시험관에게 답안지를 제출했다면 직장에서 부서를 이동하거나 전출로 인해 기회가 찾아오게 됩니다
5. 실수를 해서 당황
시험문제를 풀거나 답안을 작성하는 도중 실수를 해서 당황하는 꿈은 현실에서 포기하고 있었던 일이 갑자기 잘 풀리면서 새로운 기회가 생긴다는 것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6. 시험에 떨어진 내용
시험 결과가 탈락이라는 사실을 확인하고 집으로 돌아오는 도중에 잠에서 깼다면 기분은 좋지 않을 수 있지만 시험을 우수한 성적으로 합격한다는 것을 암시하는 꿈이라고 합니다.
7. 남의 시험지 컨닝
시험을 보다가 다른 사람의 답안지를 몰래 훔쳐보는 꿈은 현실에서의 일이 순조롭게 풀린다는 것을 암시하기 때문에 시험이나 면접을 본 사람은 무난하게 합격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8. 컨닝을 하고 떳떳
현실에서 남의 시험지를 보거나 컨닝 페이퍼를 보고 답을 작성했는데 부끄럽지 않고 오히려 당당한 기분이 들었다면 자신의 우월감을 표출하거나 결백을 주장하고 싶은 상황일 수 있습니다.
9. 다른 사람의 컨닝
시험지를 풀고 있는데 다른 사람이 컨닝을 하는 모습을 봤다면 만족스러운 성적을 기록하거나 자격증 시험을 합격하게 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10. 한문제도 풀지 못한
객관식 문제라면 찍기라고 할 텐데 주관식이기 때문에 한문제도 풀지 못하고 잠에서 깼다면 현재 불안한 감정을 느끼고 있지만 앞으로는 문제가 해결돼서 마음이 가벼워집니다.
흉몽
1. 문제를 술술 푸는
시험을 앞두고 문제를 막힘없이 푸는 꿈은 현실에서 공부를 하지 못하고 자신감이 없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시험 점수를 낮게 받거나 불합격할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2. 난이도가 높은 문제
문제가 어려워서 쉽게 풀지 못하고 오랜 시간 고민을 하는 꿈은 현실에서 해결이 불가능한 문제가 생겨서 한동안 괴로워하며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받는다는 것을 암시합니다.
3. 면접 시험을 보는 꿈
단순하게 면접을 보는 꿈은 상대방과 이야기를 하는 도중에 논쟁을 벌인다는 것을 암시하는데 사업에 관련될 수 있으니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논쟁으로 끝나지 않도록 노력이 필요합니다.
4. 필기도구가 없는
OMR 답을 체크하기 위해서 필요한 컴퓨터용 사인펜 등 필기도구가 없어서 진땀을 흘리는 꿈은 현실에서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하지만 결과가 좋지 않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5. 답안지가 더러운
열심히 문제를 풀고 시험 답안지를 확인했더니 더럽혀져 있거나 얼룩이 져있는 꿈은 시험을 잘 보지 못해서 불안한 마음이 반영된 것이기 때문에 결과가 좋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6. 시험장에 지각한
제시간에 시험장에 도착하지 못했다면 기본을 지키지 못해서 남에게 인정받지 못한다는 것을 암시하며 혼란스러운 기분이 들었다면 실력 발휘를 못해서 좌절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7. 글을 시험관에 제출
객관식 문제가 아니라 서술형 답을 작성하고 시험관에게 제출하는 내용은 불만이나 희망사항에 대한 청원을 하거나 작품을 출품하고 다른 사람의 검토가 필요한 일이 생길 수 있습니다.
공부를 하거나 시험을 본지 참 오래된 것 같은데 최근에는 너무 현실에만 안주하는 것 같아서 언어 공부를 하거나 자격증을 취득하는 등 새로운 일에 도전이 필요한 시점인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심리적으로 후회하고 있거나 불만이 쌓이면 공부를 하거나 시험을 보는 꿈을 꾸기 때문에 꿈속에서 고통받지 않기 위해서 항상 긍정적인 마음으로 지내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