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 초기증상 – 고혈압에 좋은 음식 혈압 낮추는 방법

0
2794

동맥을 지나가는 혈류의 관류 혈압이 높아지지는 현상을 고혈압이라고 하는데 병원 특유의 환경 때문에 긴장을 해서 정상인 사람도 고혈압처럼 높게 나올 수 있습니다.

그래서 잠시 안정을 취하고 혈압을 재는데 긴장을 많이 하는 성격이라면 가정에서 혈압을 재는 게 정확할 수 있고 아침에 혈압이 높기 때문에 시간에 따라서 테스트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고혈압 초기증상
고혈압 초기증상

과거에는 큰 자각증상이 없어서 질병으로 생각하지 않았지만 혈압이 높은 사람들이 심혈관 질환이나 다양한 질병으로 사망하는 확률이 높다는 연구 결과가 나오면서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고혈압이 무서운 이유는 혈류의 관류 혈압이 높은 상태가 지속되면 뇌졸중이나 심부전 같은 합병증이 발생하고 신체 마비 등의 현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혈압 기준표

정상 수축기 120 미만 / 이완기 80 미만
전(前) 고혈압: 120~139 / 80~89
1단계 고혈압: 140~159 / 90~99
2단계 고혈압: 160 / 100 이상

고혈압 발생원인

고혈압의 원인은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부모로부터 유전적인 성질을 이어받거나 다른 병에 의해서 생기는 경우도 있고 평소 생활 습관에 의해서 발생하기도 합니다.

  1. 지나치게 짠 음식을 좋아한다.
  2. 술이나 담배, 커피를 자주 먹는다.
  3. 음식을 많이 먹어서 비만인 사람
  4. 스트레스를 받거나 정신적인 문제
  5. 운동을 자주 안 하고 피로한 환경

여기서 90% 정도는 본태성 고혈압으로 유전적으로 물려받거나 체질에 가깝기 때문에 치료가 어렵고 식습관이나 생활패턴을 개선하는 방법으로 상태를 호전시켜야 합니다.

초기 증상

고혈압은 증세가 심하지 않으면 별다른 증상이 없지만 혈액순환의 문제가 있기 때문에 두통이나 시력저하, 가벼운 호흡곤란, 메스꺼움과 함께 가슴 통증이 찾아오기도 합니다.

특히 아침에 두통이 심하거나 뒷목이나 어깨가 자주 뻐근해진다면 스트레스로 인한 현상일 수 있지만 고혈압 가능성도 있으니 건강 검진을 받거나 관리에 신경을 쓰는 게 좋습니다.

혈압을 낮추는 방법

고혈압의 경우 당뇨병과 같이 극단적인 식이요법이 필요하지 않고 정기적으로 검진을 받고 평소 음식을 싱겁게 먹으면서 운동을 통해 정상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술과 담배를 멀리하고 지방의 섭취만 조금 줄이면 큰 문제가 없지만 이런 노력은 체질을 개선할 수는 없고 자신에게 맞는 혈압약을 찾아서 꾸준히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이요법이나 운동을 열심히 해도 혈압이 140/90mmhg를 넘으면 ACEI, ARB, 베타 차단제, 칼슘 채널 차단제, 이뇨제 등 고혈압 약물 치료를 해야 합니다. 사실 고혈압이 심한 분들이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꾸준히 약을 복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고혈압에 좋은 음식

고혈압에 좋은 음식을 챙겨 먹는 것도 큰 도움이 되는데 양파, 마늘, 시금치, 바나나, 블루베리, 계피, 올리브오일 등의 식품이 고혈압에 좋으며 식이섬유를 자주 섭취하고 나트륨과 콜레스테롤이 많이 들어간 음식을 적게 먹는 것이 좋습니다.

글쓴이도 고혈압이 심한 편이라 밤에는 심장이 빨리 뛰어서 잠을 잘 못 자는데 가장 쉽게 할 수 있는 식습관 개선부터 노력해야겠습니다. 고혈압 걱정 없이 건강한 날이 오기를.

참고자료

회신을 남겨주세요

귀하의 의견을 입력하십시오!
여기에 이름을 입력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