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란 하고 같이 먹으면 안 되는 음식 TOP 10 – 달걀과 궁합이 나쁜 식재료

새가 낳은 알 중에서 가장 많이 유통되고 있는 계란은 맛도 있지만 다양한 영양소가 들어있기 때문에 건강에 좋은 식품으로 유명하다.

세계 각지에서 다양한 요리로 활용되는 계란은 레시피도 다양한 편으로 맛만 보자면 소금이나 간장 양념과 궁합이 좋은 편이다.

그렇다면 혹시 달걀하고 같이 먹으면 안 되는 음식이 있을까? 이번 시간에는 계란과 궁합이 나쁘다고 알려진 식재료에 대해서 알아보자.

1. 콩

우리의 몸에는 트립신이라는 단백질 분해 효소가 있는데 해당 성분은 콩에 풍부하게 들어있기 때문에 두부, 된장찌개, 청국장, 두유에도 들어있다.

계란 흰자에 들어있는 란송단백이라는 성분은 트립신과 만나면 영양성분을 파괴하는 작용을 해서 콩과 계란을 함께 먹으면 좋지 않다.

2. 녹차

녹차뿐만 아니라 홍차, 커피 등 씁쓸한 맛을 내는 차에는 타닌산이 들어있는데 계란을 함께 먹으면 수렴성을 가진 단백질을 형성한다.

수렴성이란 무언가를 수축시키는 성질을 말하며 장의 연동 운동을 느려지게 만들어서 소화를 방해하고 변비가 생길 확률을 높게 만든다.

3. 시금치

계란과 시금치를 사용한 레시피는 생각보다 많은데 시금치에 들어있는 수산 성분은 계란에 들어있는 철분과 반응하면 녹지 않는 결합체가 된다.

분해가 되지 않으면 인체에 흡수가 안되기 때문에 철분 섭취를 방해하지만 시금치에도 철분은 많고 큰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의견도 많다.

4. 고구마

다이어트를 하는 분들은 식사 대용으로 위에 자극을 주지 않는 달걀과 감자를 섭취하는 경우가 있는데 가끔 고구마로 대체하는 경우도 있다.

고구마는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궁합이 좋다는 이야기도 있지만 영양소 흡수를 방해하고 위벽을 자극하기 때문에 속 쓰림을 유발한다.

5. 감

예로부터 감이랑 계란을 같이 먹으면 식중독에 걸린 것처럼 배탈, 구토 증상을 일으키고 심하면 목숨이 위험할 수 있다는 속설이 존재한다.

감에 들어있는 탄닌 성분 때문에 그런 것으로 해당 성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 음식은 궁합이 나쁘기 때문에 계란과 함께 먹지 않는 것이 좋다.

6. 육류

육류와 계란을 함께 섭취하면 위에 부담을 주기 때문에 소화를 방해하고 영양적인 측면으로 보면 단백질 과잉이 될지도 모른다.

토마토와 달걀의 궁합이 좋은 이유는 맛뿐만 아니라 부족한 영양소를 보충해 주기 때문인데 그런 관점에서 보면 육류와 궁합은 좋다고 보기 어렵다.

7. 설탕

계란에 소금이 아닌 설탕을 넣어서 먹는 경우는 드물지만 프렌치토스트를 만들어 먹기도 하는데 같이 먹으면 당체리신이라는 물질이 생긴다.

해당 성분은 우리의 몸에 이로운 효과를 주는 아미노산을 파괴하기 때문에 한번에 많은 양을 섭취하면 생명에 위협을 준다고 한다.

8. 약

계란은 산성을 띄거나 항진균제 등의 약물 흡수를 방해하고 효과를 감소시키기 때문에 일부 약을 복용하기 전이나 후에 섭취를 권장하지 않는다.

하지만 과도하게 섭취하는 경우에만 문제가 우려되기 때문에 평소에 계란을 먹고 소화가 안되거나 알레르기가 없다면 크게 상관은 없다.

자주 묻는 궁합

좋음 : 우유, 사과, 감자, 견과류, 바나나
보통 : 고구마
나쁨 : 커피, 두부


계란과 궁합이 나쁜 음식들은 심하면 죽음에 이를 수 있다고 말하지만 실제로는 같이 먹어도 큰 문제가 없으니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래도 치즈, 새우, 호박, 토마토, 부추, 브로콜리 등 함께 먹으면 좋은 식품이 많으니 굳이 궁합이 나쁜 음식과 함께 먹을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