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이운성 건록(健祿) – 망신살을 주의해야 하는 위치

0
235

건록의 한자를 해석하면 굳셀 건(健), 녹록(祿)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데 부모에게 자립하여 스스로 가정을 꾸리기 때문에 강한 힘을 지니고 있다.

그래서 건록(健祿)은 십이운성 중에서 가장 높게 평가하는 경우가 많으며 모진 풍파를 이겨낼 수 있는 구간으로 문제 해결능력이 뛰어나다고 본다.

사회생활을 하면서 관대(冠帶)에서는 부족했던 참을 성을 배우기 때문에 대인관계의 문제는 덜한 편이지만 책임감이 앞서기 때문에 마찰을 일으키곤 한다.

그렇다면 고전에서 최고로 평가하는 건록은 어떤 기운을 가지고 있을까?

1. 개요

건록의 신살은 망신살(亡身殺)이다.

건록
건록

사회생활에 첫발을 내디딘 관대를 넘어서 건록으로 넘어오면 어느 정도 경험이 쌓이고 높은 위치에 오르기 때문에 아랫사람을 다스리고 제어하려는 힘이 강해진다.

그래서 조금은 편협한 시선으로 세상을 바라볼 수 있으며 많은 녹봉을 받는 만큼 책임감도 커지면서 경제적인 여유는 있지만 심리적인 안정을 취하기 어렵다.

건록은 무모한 시기를 넘어서 최고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구간으로 30대를 넘어선 시기로 볼 수 있으며 본인의 행동에 의한 책임을 져야 할 때가 많다.

이후에는 인생의 정점을 찍는 제왕(帝王)의 단계에 오르기 때문에 에너지가 넘치는 시기에 발전을 위해 노력하려는 마음가짐이 필요하다.

건록이 월주에 있으면 강한 힘을 발휘하며 입신출세의 기회를 주지만 잘난 체가 심하고 남을 무시하는 교만한 성격이 될 수 있으니 주의하자.

2. 주변

고향을 떠나 객지에서 자리 잡는 경우가 많으니 외로운 성질을 가지고 있지만 인간관계보다는 개인의 능력을 키우기 바빠서 주변 사람들과 즐거운 시간을 보내기는 어렵다.

사회생활을 하면서 어느 정도 입지를 다져놓았기 때문에 주변의 영향을 주는데 건록의 힘을 제어하기 위해서는 주변 사람의 도움이 필요하다.

다만 본인이 쌓아온 지식과 경험 덕분에 업무적인 능력은 뛰어나지만 타인의 간섭을 싫어하고 독단적으로 행동하는 경우가 많으니 나를 도와주려는 사람은 적은 편이다.

그래도 본인이 하는 일에 대한 능력과 책임감을 가지고 있으며 일부러 적을 만들지 않기 때문에 직장 동료들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게 된다.

본인의 체면을 위해 이미지를 관리하지만 권위적인 성격과 타인의 말을 무시하는 모습을 보일 수 있으니 조심할 필요가 있다.

3. 성격

위에서 말한 대로 성년이 되어 자립하는 시기를 의미하기 때문에 강한 힘을 가지고 있으며 독단적이고 강압적인 모습을 보여줄 때가 있다.

건록이 이렇게 고리타분한 성격을 보여주는 이유는 부양해야 할 가족은 있지만 현재의 삶이 안정적이지 않아서 지나친 책임감을 부여받기 때문이다.

그래서 건록의 힘이 강한 사람이 집에만 있으면 에너지를 방출하지 못하고 문제가 생기기 때문에 외부에서 힘을 표출하는 것이 좋다.

계획과 실행을 철저하게 하는 것은 좋지만 지나친 경우는 우유부단한 모습을 보일 수 있기 때문에 생각보다는 행동력을 키울 필요가 있다.

유연하지 못하고 딱딱한 성격을 보여주는 건록은 가족을 돌보고 부모를 모셔야 하기 때문에 재미없는 성격을 가질 수밖에 없다.

4. 직업

누군가의 통제를 받기보다는 자율적으로 일하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조직생활보다는 프리랜서나 자영업을 하는 것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자수성가의 힘을 가지고 있으니 어느 정도 나이가 있는 분들은 음식점이나 작은 사업을 하는 것도 나쁘지 않으며 책임감이 높기 때문에 좋은 모습을 보여준다.

다만 실패를 했을 때 나를 도와줄 수 있는 사람이 부족하기 때문에 미리 보험을 들어놓거나 안정적인 업무를 하는 것을 권장하는 편이다.

건록은 사주 구성이 좋은 시기에 나오는 것도 좋지만 나쁜 흐름을 가지고 있으면 긍정적으로 만들어 주는 힘을 가지고 있으니 참고하도록 하자.

십이운성 중에서는 직업 관련하여 최고로 평가하기 때문에 걱정할 필요는 없지만 강압적인 성격으로 본인 스스로를 괴롭게 만들 수 있다.

5. 궁합

독립적인 성격으로 남에게 의지하지 않고 덕을 보기도 어려운데 배우자를 잘 만나면 일이 무난하게 풀리고 심리적인 안정을 찾을 수 있다.

때문에 본인과 성격이 잘 맞는 인연을 만나는 것이 좋지만 기본적으로 배우자궁이 나쁘기 때문에 잘 소통하지 않으면 이혼하기 쉽다.

지지삼합의 관계를 기준으로 건록의 기운은 대부분의 십이운성과 나쁘지는 않지만 좋다고 보기에도 애매한데 그나마 양(養)과 사(死)의 관계가 좋은 편이다.

양의 기운은 건록의 강한 기운을 잘 중화시켜서 오히려 본인을 성장시키는 힘으로 활용하고 사의 기운은 최대한 충돌하지 않고 공감대를 형성하기 때문이다.

궁합은 사주원국에 따라서 변하기 때문에 십이운성을 기준으로 생각하기보다는 다양한 방법으로 접근하고 판단이 필요하다.


건록(健祿)은 신약한 기운을 강하게 만들어 줄 수 있는 기운을 의미하지만 정점을 코앞에 두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조금은 재미없는 시기라고 생각합니다.

과거뿐만 아니라 현대에서도 건록을 십이운성 중에서 최고로 평가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힘을 잘 사용하기 위해서 더욱 힘내시길 바랍니다.

회신을 남겨주세요

귀하의 의견을 입력하십시오!
여기에 이름을 입력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