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견을 키우다 보면 생각보다 먹으면 안 되는 음식이 많아서 줘야 하나 고민하는 경우가 많은데 특히 과일의 경우 목숨을 위협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다.
대부분의 과일은 강아지에게 먹여도 큰 문제를 일으키지 않지만 전문가들이 권장하는 간식은 아니기 때문에 소량 급여하는 것이 좋으며 굳이 줄 필요는 없다.
그렇다면 개가 먹으면 문제가 되는 과일은 어떤 종류가 있을까? 이번 시간에는 포도나 레몬같이 강아지가 먹으면 안 되는 과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1. 먹으면 안 되는 과일
강아지가 먹으면 안 되는 과일은 대부분 소화가 잘 안되기 때문에 문제가 되는데 체질에 따라서 이상이 없는 경우도 있지만 과다 섭취하면 무조건 병원에 방문해야 한다.

1. 라임
레몬과 비슷하지만 녹색에 크기가 작은 과일로 신맛이 강하기 때문에 권장하지 않으며 라임병의 경우 진드기에 의한 것이기 때문에 먹는 라임과는 상관이 없다.
2. 레몬
껍질에는 강아지에게 독성분으로 작용하는 성분이 들어있기 때문에 조금만 먹어도 구토나 설사를 할 수 있기 때문에 굳이 먹이고 싶다면 알맹이만 조금 주도록 하자.
3. 머루
포도과의 덩굴식물로 조금만 먹으면 괜찮다는 이야기도 있지만 신장 기능을 저해하는 부작용이 존재해서 강아지가 소량만 먹어도 병원에 방문하는 것이 좋다.
4. 무화과
무화과에 들어있는 하얀색 진액 휘신은 강아지의 소화를 방해하고 솔라렌 성분은 마비 증상이 발생할 수 있으니 구토나 설사, 두드러기, 침 흘림 등의 증상이 발생한다.
5. 석류
기본적으로 산성이 높은 과일이기 때문에 강아지가 소화시키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껍질과 씨에는 독성물질이 존재하기 때문에 급여를 권장하지 않는다.
6. 앵두
과육에 대해서는 찬반이 갈리고 있는데 앵두 씨에는 아미그달린 성분이 들어있고 목이나 장에 걸릴 수 있으니 되도록 먹지 않도록 관리하는 게 좋다.
7. 여주
강아지에게 미치는 영향은 제대로 밝혀지지 않았지만 인간에 비해서 소화기관이 약하기 때문에 치명적인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전문가들은 주면 안 된다고 한다.
8. 유자
유자는 신맛으로 위산을 과도하게 분비시키기 때문에 권장하지 않으며 유자 씨앗에는 소랄렌이라는 광독성 물질이 있기 때문에 주더라도 씨는 제거하도록 하자.
9. 자몽
자몽의 과육과 껍질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솔라렌 성분은 소화기 장애를 일으키고 심하면 몸이 굳어서 제대로 걷지 못하게 만들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10. 체리
씨앗에 들어있는 시안화물은 독성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제거하고 당분이 많기 때문에 주고 싶은 분들은 가공되지 않은 생체리 과육을 조금만 주는 게 좋다.
11. 포도
정확히 어떤 성분이 독으로 작용하는지는 밝혀지지 않았지만 소형견의 경우 포도 1알만 먹어도 위험할 수 있기 때문에 조금만 줘도 괜찮겠지라는 생각은 주의가 필요하다.
강아지에게 과일을 간식으로 주는 것은 나쁘지 않지만 식사량의 10% 수준으로 급여하고 너무 달거나 신맛이 나는 경우 되도록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끔 강아지가 먹으면 안 되는 과일을 주거나 관리를 잘못해서 먹게 만드는 분들이 많은데 건강뿐만 아니라 목숨이 위험할 수 있으니 신경 써서 관리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