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작스러운 허리 통증 요통이란? 원인과 증상 – 수술보다는 운동으로

0
2214

요통이란? 근골격계의 문제 때문에 허리에 통증이 발생하는 것으로 평생 동안 50%가 넘는 사람들이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느낄 정도의 요통을 경험하게 되는데 통증이 지속되는 경우 운동을 통해서 근육을 키우거나 매트리스를 사용하는 게 도움이 됩니다.

여기서 급성 요통의 경우는 4주 정도면 상태가 호전되지만 12주 이상 통증이 지속되는 만성요통의 경우 치료를 해도 자주 허리 통증이 찾아오기 때문에 꾸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원인

요통은 척추의 L4-L5와 L5-S1 사이에서 자주 발생하며 원인이 다양합니다.

요통이 발생하는 원인과 이유
요통이 발생하는 원인과 이유

현대 사회에서 요통 환자는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로 운동 부족으로 인한 이유도 있지만 수명의 증가로 인대가 닳아서 나타나는 퇴행성 요통의 비중이 높아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1. 퇴행성질환

인간의 척추는 무게를 지탱할 뿐만 아니라 사람의 움직임을 보조하는 역할을 하는데 나이가 들면 추간판(디스크)의 손상으로 척추에 오는 충격을 흡수하지 못하고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때문에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무리를 하면 허리의 부담으로 요통이 발생합니다.

2. 염좌나 골절

허리가 불편한 자세로 오랜 시간 잠을 자거나 무거운 물건을 드는 과정에서 갑자기 힘을 주다가 허리 인대나 근육이 손상되면서 요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일상생활뿐만 아니라 교통사고 등으로도 허리 통증 후유증이 남을 수 있는데 뼛속에 구멍이 생겨서 얇아지는 골다공증이 있다면 요통이 더 자주 발생하고 통증도 심한 편입니다.

요통은 허리를 다치거나 퇴행성으로 인해서 생기는 경우가 많지만 이외에도 유전적인 이유나 종양, 감염, 조직 손상, 등 다양한 요인으로 발생하기도 합니다.

증상

몸을 움직이지 않으면 요통을 느끼지 못하는 경우도 있지만 몸을 움직일 수 없을 정도로 심한 사람도 있으며 나이나 상태에 따라서 통증의 강도나 시간이 달라집니다.

요통은 시간이 지나면 없어지기 때문에 걱정할 필요가 없지만 통증이 지속되거나 감각에 문제가 발생하고, 배뇨장애, 발열, 체중 감소 등 진단을 받고 치료가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진단

처음 병원에 방문하면 전문적인 장비를 사용하지 않고 환자의 병력이나 가족에 대한 정보를 통해서 질환으로 인한 문제인지 파악하고 가벼운 신체검사를 진행하게 됩니다.

  • 혹시 최근에 높은 곳에 떨어지거나 충격을 받지는 않았는지?
  • 일어나 있거나 누워있을 때 요통 증상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 가족 중에서 관절염이 있거나 요통이 심한 구성원이 있는지?
  • 하루에 가장 요통이 심한 시간대와 저림 증상이 발생하는지?
  • 통증 부위에 발열이 생기거나 최근 체중이 줄지는 않았는지?

이런 질문에 답변을 하게 되는데 요통이 오랜 시간 지속되거나 상태가 좋지 않다고 판단되는 경우 MRI 촬영 등 영상장비를 사용해서 통증이 발생하는 원인을 찾아야 합니다.

치료

대부분 비수술적인 방법을 통해서 증상을 치료할 수 있지만 요통이 발생하지 않도록 완치하는 것은 어렵고 일상생활이 불편하지 않을 정도로 유지, 개선한다는 개념으로 보면 됩니다.

정형외과에 방문하면 통증을 완화시키는 약이나 물리치료를 받을 수 있는데 통증이 심한 경우 신경근을 마취하는 방법도 사용하지만 부작용 문제로 삼가는 게 좋습니다.

한의원의 경우는 침을 놓거나 부항, 물리치료를 받을 수 있는데 일부 한의사는 테이블이나 기구를 사용해서 환자의 신체에 자극을 가하는 추나요법을 하기도 합니다.


개인적으로 수술이 필요하지 않은 환자의 경우 근력 운동을 통해서 근육을 키우거나 전문 자격을 갖춘 요가 학원에 다니는 것이 장기적으로 요통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아침에 일어날 때마다 통증 때문에 고통스러워하는 분들이 많으신데 꾸준한 관리와 운동을 통해서 상태가 좋아지셨으면 좋겠습니다.

회신을 남겨주세요

귀하의 의견을 입력하십시오!
여기에 이름을 입력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