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이 느끼는 감수성과 감성, 감정의 뜻과 차이점 – 마케팅 사례

0
12912

슬픈 영화를 보면서 눈물을 잘 흘리는 사람은 감정이 풍부하고 감수성이 예민하다고 평가하는데 여기서 감수성이란 옳고 그름을 가리는 능력을 뜻하는 단어 이성과 반대되는 개념입니다.

여기서 감수성과 비슷한 뜻을 가지고 있는 감성은 마케팅에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의미가 비슷해 보이는 세 가지 단어는 어떤 뜻과 차이점을 가지고 있을까요?

개인의 생각이 들어간 문서이기 때문에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감정

感情, emotion : 희로애락의 감정, 정서

어떤 현상에 의해서 느끼는 기분, 본능적인 감각으로 학술적으로 정서라고 표현하며 기쁨과 슬픔, 분노, 즐거움, 공포, 욕망 등의 기분을 인간이 느끼는 감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술작품, 감동적인 외부 자극을 통해서 나타나는 감수성, 감성과 다르게 감정은 분노와 공포를 느끼는 심리를 표출하는 상황에서도 사용하기 때문에 넓은 의미를 가진다고 봅니다.

감수성 감정 감성
감수성 감정 감성

눈물을 흘리는 상황

  • 감정 : 철수와 싸운 영철이는 감정이 복받쳐서 눈물을 흘렸다.
  • 감수성 : 영화를 보고 눈물을 흘리는 그녀는 감수성이 풍부하다.
  • 감성 : 비가 내리니 마음이 울적해지고 눈물이 흐를 것만 같다.

무서운 영화를 감상

  • 감정 : 초반에는 무서웠지만 재미있고 슬픈 장면도 많이 나왔다.
  • 감수성 : 최악의 상황에서 선택을 해야 하는 주인공이 안쓰럽다.
  • 감성 : 무섭고 나쁜 사람이지만 그의 기분도 어느 정도 이해된다.

감정이 풍부한 사람은 감수성이 예민하고 감성적인 경우가 많지만 싸우고 난 다음에 감수성이 풍부해서 눈물을 흘린다고 하지 않는 것처럼 상황에 따라서 다르게 사용합니다.

감수성

感受性, sensibility 문학 예술적인 영향, 상처를 받는 감정

음악, 영화, 미술작품 같은 외부로 인한 자극이나 타인의 반응을 느끼는 능력으로 넓은 의미로 표현하면 감각이 예민한 사람들을 가리킬 때 사용합니다.

기쁘다, 예쁘다, 화려하다, 불쌍하다, 슬프다, 감동적이다.

감성

感性, sensitivity 예술적인 감성, 세심하고 예민한 성격

이성의 대조되는 개념으로 감수성과 비슷하게 사용하고 있지만 감수성이 외부로 인한 자극을 받아들이는 성질이라면 감성은 자극으로 인한 변화, 욕망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소비자의 감성을 자극하라는 말처럼 마케팅에서 자주 사용하는 단어로 구매 욕구를 자극하기 위해 기능보다 디자인으로 승부를 보는 옷이나 가방, 액세서리 등을 제작할 때 고려하게 됩니다.

전자제품에서도 감성을 자극하는 마케팅을 찾아볼 수 있는데 아이폰 같은 경우는 성능도 중요하지만 소비자들의 감성을 자극하는 디자인과 광고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소비자들은 성능이 나쁘거나 불편해도 디자인만 보고 구입하는 경우가 많지만 실속은 없으면서 감성만 강조하는 경우 ‘감성팔이’라는 비판을 받게 됩니다.

예쁘다, 화려하다 = 갖고 싶다.
멜로 영화가 슬퍼 보인다 = 보고 싶다.
자연이 너무 아릅답다 = 가고 싶다.


복잡하게 생각할 필요 없이 감수성 = 감성으로 생각하면 편하지만 학문적으로 접근하면 틀린 의미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나름대로 어떤 차이가 있는지 정리를 했습니다.

나이가 들수록 감성적이기보다는 감정적인 사람이 되는 것 같은데 조금은 여유로운 생각을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습니다.

회신을 남겨주세요

귀하의 의견을 입력하십시오!
여기에 이름을 입력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