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 기능 검사 AST, ALT, Alb, ALP 해석 – 간수치 100 / 200 / 300/ 400 / 500

0
88380

피로는 간 때문이라는 광고처럼 간에 문제가 생기면 쉽게 피로해지고 건강에 문제가 생길 수 있는데 많은 분들이 간 검사 비용이나 수치에 대한 정보를 많이 찾으실 거라 생각합니다.

일반적으로 혈액검사를 하면 간 기능이나 수치에 대한 정보가 나오기 때문에 가까운 보건소에서 방문해서 피 검사를 받고 문제가 있다면 큰 병원에서 정밀 진단을 받는 게 좋습니다.

기본 3종 검사는 1만원, 5~7종 검사는 2~3만원 수준이기 때문에 비용의 부담은 없지만 ALT 수치가 100이 넘어가면 초음파 촬영 등 정밀 검사가 필요하기 때문에 가격이 높아집니다.

  • 간수치 100 : 지방간 등 간 기능에 문제가 있을 수 있음
  • 간수치 200 : 정밀 검사를 진행하고 약을 복용해야 함
  • 간수치 300 : 간경변 간암 가능성이 높고 황달이 발생
  • 간수치 400 : 중증 간경변, 간암을 의심할 정도의 수치
  • 간수치 500 : 병원 처방을 받고 입원이 필요할 수 있다.

1. ALT(SGPT)

간 기능 검사 간수치
간 기능 검사 간수치

정상 범위 : 9 ~ 40 IU/L

알라닌 아미노전이효소(alanine aminotransferase)

ALT는 간, 심장, 근육에 분포해 있는 효소로 간에 가장 많이 분포해 있으며 간세포 손상에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에 간 기능 검사를 진행할 때 간 질환을 확인하는 수치로 사용합니다.

세포의 수명이 다하면 혈액으로 방출되기 때문에 정상인도 어느 정도 존재하지만 간 기능에 문제가 생기면 혈액으로 방출되면서 수치가 크게 높아지게 됩니다.

ALT 수치가 높으면 간 기능이 손상된 것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2. AST(SGOT)

정상 범위 : 10 ~ 35 IU/L

아스파르테이트 아미노전달효소(aspartate aminotransferase)

간 조직에 관련된 효소로 ALT와 유사한 작용을 하며 급성 간 손상으로 증가하지만 골격근과 적혈구에도 나타나기 때문에 간에 한정되지 않고 심장병의 지표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AST는 간 손상의 비율과 원인을 확인할 때 유용하게 쓰이기 때문에 ALT와 함께 나오는 수치로 과음이나 과격한 운동을 하고 나면 증가할 수 있기 때문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간, 심장 기능이 손상되면 AST 수치가 높아진다고 해석합니다.

3. Alb

정상 범위 : 3.5 ~ 5.5 g/dL

알부민(Albumin)

단백질을 구성하는 주요 성분으로 간에 100% 생성되기 때문에 검사가 쉽고 비용도 저렴한 편으로 급성 간염 등으로 간 조직이 파괴되면 혈청 총 단백과 알부민의 농도가 감소하게 됩니다.

간 질환뿐만 아니라 신장에 문제가 있는 분들도 알부민의 농도가 크게 줄어드는데 그 이유는 단백질이 소변으로 나오기 때문입니다.

혈중 Alb 농도가 낮아지면 간 기능의 손상으로 생각할 수 있다.

4. ALP(ALKP)

정상 범위 : 30 ~ 120 IU/L

알칼라인 포스파타아제(Alkaline phosphatase)

간에서 생성되는 담즙을 십이지장까지 옮겨주는 담관 주변을 둘러싸고 있는 세포의 내부를 구성하는 효소로 ALP 수치는 담관이 막힘, 담즙이 분비 중지, 세균 침투로 인해 상승합니다.

ALP 효소는 태반 조직에도 들어있으며 성장기에 있는 어린이, 뼈의 재생과 유지에 이상이 발생하는 파제트병 환자에게서 높게 나타나는 편입니다.

담도 문제로 담즙이 잘 배출되지 못하거나, 뼈 질환으로 증가

5. r-GTP

정상 범위 : 0~56IU/L(남), 0~38IU/L(여)

감마 지티피 (Gamma Glutamyl Transpeptidase)

술을 마시는 경우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에 주로 알코올에 의한 간 질환의 지표로 사용하며 양물을 복용해도 쉽게 상승하기 때문에 특이도가 낮은 편입니다.

감마 지티피는 신장에 가장 많이 함유된 효소로 심장, 뇌, 췌장, 간, 비장, 소장에도 존재하지만 주로 간, 담도계 질환에 민감하기 때문에 폐쇄성 황달, 담관 종양 등에 의해서 상승합니다.

다른 간수치는 이상이 없지만 r-GTP만 높다면 알코올 섭취가 원인

6. 그외

명칭정상 수치
GGT(감마글루타밀전이효소) 10~71U/L(남), 6~42U/L(여)
총 빌리루빈(Bilirubin)0.1~1.2mg/dL 0.1~1.2mg/dL
프로트롬빈시간(prothrombin time) 0.8~1.3 INR
LDH 유산탈수소효소, (Lactate Dehydrogenase) 200~400 IU/L
콜레스테롤(Total cholesterol) 6.0 – 8.5g/dl
암모니아(NH3) 150ug/dl 이하
혈청 총 단백(Total protein) 6.5~8.3 g/dL

종합적인 건강 상태에 따라서 정상 수치가 달라질 수 있으니 참고


간수치가 너무 높다면 약을 복용하고 당근, 토마토, 홍합, 마늘, 부추, 양배추, 콩, 감자, 양파, 생강, 버섯, 계란, 생선, 마늘, 사과 등 간에 좋은 음식을 자주 섭취하는 게 좋습니다.

하지만 좋은 음식을 먹는 것보다 기름진 음식이나 커피, 흡연, 음주와 같이 간 건강에 좋지 않은 습관을 줄이는 것이 간수치를 낮추고 지키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회신을 남겨주세요

귀하의 의견을 입력하십시오!
여기에 이름을 입력하십시오.